화신불의 부사의한 은덕 1
상태바
화신불의 부사의한 은덕 1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이 글은 광덕 스님께서 불광법회에서 설법하신 내용을 편집부에서 녹음 정리한 것입니다 -문책기자

불광형제 여러분 감사합니다. 금주의 법문은 화신불의 부사의한 공덕, 부처님의 본래 형상이 부처님이신가, 목소리가 부처님이신가 어떠한 눈으로 헤아릴 수 있고 마음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부처님이신가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은 다 아니라는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만약 형상이 있는 것, 생각으로 잡을 수 있는 것, 그것을 부처님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하면 그것은 사도에 빠진 것입니다. 불법은 형상에 있지 않습니다. 부처님은 형상을 넘어선 형상이 아닌 진실, 무형상, 무한정, 무기정성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형상을 초월하는, 형상을 넘어선 그러한 진리가 부처님이기 때문에 이 부처님이 중생 곁에 오셔서 중생으로 하여금 이해하고 중생으로 하여금 승복하게 하기 위해서는 불가불 방편이 필요하지요. 거기서 나타나는 것이 화신입니다. 부처님이 중생에게 알아 듣게 하기 위해서 중생으로 하여금 이해시키기 위해서 중생 곁에 오시는 모습이 화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처님은 대자비에서 화신을 나타내시고 화신을 통해서 당신이 우리에게 비춰주신 은혜의 말씀을 전해주십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삼신(三身)이라 그러지요.

첫째는 근본이신 법신(法身). 법신이 부처님이시고, 부처님이 중생을 교화하기 위해서 나투신 모습이 화신이며, 그리고 부처님이 중생을 교화하기 위해서는 부처님의 완성을 보이기 위해서 한량없이 닦고, 또 일체를 완성시켜 닦으셔서 이루신 몸을 보신(報身)이라 그럽니다. 부처님의 일체 완성의 몸이라고 하면 바로 그 보신이 일체 완성의 몸, 바로 법신과 상응하는 완전성을 지니고 있는 부처님입니다. 그런 까닭에 이러한 법신과 상응하는 완전성을 지니고 있는 보신은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없습니다. 화신을 통해서야 비로소 부처님을 가까이 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응신(應身)입니다. 중생의 부르심에 응해서 중생의 원함에 인해서 부처님께서 응하셔서 나투시는 몸을 응신이라고 합니다. 응신과 화신, 이 응신과 화신이 우리 가까이 오셔서 불설을 하시고 법을 설하시며 우리를 깨우쳐 주십니다.

역사 속에 들어오신 부처님은 모두가 응화신입니다. 그런데 우리 역사상에 뛰어들어 오신 최초의 화신불은 석가모니불이지요. 당신은 법신이신데 우리를 교화하시고 우리를 알게 하기 위해서, 우리의 귀에 우리의 손에 우리의 감각 속에서 인식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그에 상응한 몸을 나투신 것이며, 그 몸이 바로 석가모니불이시라는 것을 이해하시면서 오늘의 법문에 들어가시면 좋겠습니다.

모든 화신불은 각각 32상 80종호를 갖추시고 모든 보살들과 이승(二乘) 범부들을 위하여 마땅한 바를 따라 삼승(三乘) 묘법을 설하신다. 모든 보살들을 위해서는 6바라밀을 설하여 무상보리를 얻게 하시며 벽지불을 구하는 자에게는 12인연법을 설하시고, 성문을 구하는 자에게는 4제법을 설하여 생로병사를 벗어나 열반을 얻게 하시며 그밖에 중생을 위해서는 인천교(人天敎)를 설하여 인천의 묘과를 얻게 하신다. 이와 같은 응화신불(應化身佛)은 비록 별도를 나투시더라도 불신은 상속하여 항상 머무느니라.

『십지관경 보은품』

부처님께서 화신으로서 이 땅에 나투시는데 어떠한 모습으로 나투시는가? 부처님이 이 땅에 나투실 때는 32상과 80종호를 나투신다 했습니다. 32상 얘기는 많이 들으셨을 것입니다. 완전하신 상호, 완전한 위의, 완전한 덕성 표현의 모습들, 그것을 32상 80종호라고 그랬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