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 속의 부처님
상태바
내 마음 속의 부처님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믿음 나의 다짐

부처님은 나와는 거리가 멀고 오직 절에만 가야 볼 수 있다고 착각했던 나의 지난 날의 모습은 한마디로 어리석음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니 그때는 미혹한 망상과 집착 속에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몇 년 전에는 가장 친한 친구에게 사기까지 당하여 직장을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인생의 허무와 좌절과 고통을 느끼며 오욕에 빠져 한탄하고 온갖 번뇌망상으로 헤어나기 힘들었을 때, 나의 아내 대덕정 보살이 부처님 뵈러 절에 가자고 수없이 얘기했습니다. 하지만 가고 있지 않다가 어느날 시간이나 보낼까 하고 따라 나섰습니다.

절에는 왔지만 부처님에 대한 예절이나 절하는 자세마저 알지 못했던 나로서는 우두커니 서 있을 수밖에 없었는데, 엄숙하게 앉아 계신 부처님께서는 빙그레 웃으시는 것 같기에 나도 모르게 공손하게 무릎을 꿇고 앉았더니 괴롭고 짜증나던 나의 마음이 차분하게 가라앉는 것이었습니다.

일요일날 아내와 같이 절에 갔는데 스님께서는 탐심·진심·치심에 대한 법문을 하셨습니다. 모든 것에 탐욕하고 집착하는 것 때문에 괴로움이 생기고, 조그만 일에도 성내고 화를 잘 내는 것은 마음이 어리석고 자기의 본심을 모르기 때문에 일어나며, 집 안에서도 가장이 성을 잘 내고 짜증을 부릴 때는 집안의 화목이 있을 수가 없고, 가장이 집에서 항상 웃으면서 명랑할 때 집안도 명랑한 가정이 되며, 그것이 바로 극락 속에서 사는 가정이라는 법문이었습니다.

집에 와서는 아내 대덕정 보살이 또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친구한테 배신과 사기를 당한 것은 전생에 그 친구한테 이와 똑같이 빚진 것이 있어서 이생에 내가 그 빚을 갚았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과거에 집착을 하지 말고 앞으로 얼마만큼 지혜롭게 사느냐로 대처하자는 얘기를 하면서 그 친구는 나보다도 더 딱한 처지가 되었고 집안 식구까지도 헤어져 살고 있으니 더 고통스럽고 괴로워 할 것이니 우리가 보시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잊어버리라는 얘기였습니다. 아내의 말대로 막상 그렇게 생각하고 단념하니 무겁던 나의 마음이 조금 가벼워지는 것 같았습니다.

도대체 부처님이 누구인가 하고 알고 싶어졌기에 「부처님의 생애」와 「성불합시다」라는 책을 펴 보게 되었는데 책장을 넘기고 글자를 읽으면 읽을수록 눈앞이 환해지면서 나의 마음은 해가 떠오르는 세계로 완전히 빠져드는 느낌이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