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자가정의례] 어린이 일상의례와 가족을 위한 어린이 의례
상태바
[불자가정의례] 어린이 일상의례와 가족을 위한 어린이 의례
  • 고우익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자가정의례

어린이가 자기 자신과 가족을 위해 기도하는 예법이다. 어린이가언제나 부처님을 마음 속에 모시고 스스로 바르고 밝게 커나가도록 기도하는 것이다.

어릴 적부터 항상 자신을 비추어 보며 주위의 은혜 깊은 사람들을 생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일상기도

1.삼귀의례

2.찬불가

3.부처님 말씀 봉독

4.입정

5.기도 발원

6.사홍서원

부처님 말씀 봉독

'법구경'이나 '부모은중경' 혹은 '청소년불교성전' 등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부처님 말씀을 뽑아내어 읽는다.

반야심경을 봉독해도 좋겠다.

경전 일부〔예문〕

"성인은 혼자 행동하고 게으르지 않으며, 칭찬과 비방에도 흔들리지 않는다.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처럼,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진흙에 더럽히지 않는 연꽃처럼 당당하게 진리를 실천하며 남을 인도한다. 부처님의 제자는 이러한 성인의 길을 가는 사람들이다." 『경집(經集)』에서

"보기에는 예쁘고 사랑스러운 꽃이 빛깔만 곱고 향기가 없듯 아무리 훌륭하고 아름다운 말도 실천이 없다면 그 보람이 없네.

여러 가지 고운 꽃을 한데 모아서 보기 좋은 꽃다발을 만들어 내듯 사람도 착한 일을 모아 쌓으면 다음 세상 좋은 과보 복을 받는다."

『법구경(法句經)』에서

입정

자세를 바르게 하여 앉아 참선하는 자세를 한다. 3분 내지 5분 정도 마음을 가라앉히고 부처님과 하나가 되도록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