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 속의 부처님
상태바
연꽃 속의 부처님
  • 관리자
  • 승인 2007.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이 글은 광덕 스님께서 불광법회에서 설법하신 내용을 편집부에서 녹음 정리한 것입니다. - 문책기자

중생심 은 온갖 번뇌 가운데 있더라도 오염되지 않고 엄연부동한 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것이 여래장입니다. 이것은 부처님의 출세 여부에 상관없이 상주불변한 도리입니다. 다만 범부들은 여래장이 번뇌에 덮혀 있어 참된 존재를 알지 못하고 생사윤회의 고통을 받습니다. 어떻게 청정자성을 회복할 것인가. 핵심되는 법문을 경전 말씀을 통해 배워봅시다.

저때에 세존께서 바로 앉으시고 삼매에 드시어 신통 변화를 나투셨다. 연꽃이 있는데 큰 수레바퀴와 같고 그 수량 한이 없으며 색향(色鄕)을 갖추고 아직 피지 않았다. 수많은 연꽃에서 무량한 광명을 놓으면서 모든 연꽃이 일시에 활짝 피었다. 그리고 잠시 있더니 꽃잎은 모두 시들어 떨어졌다. 꽃 가운데는 화불이 가부좌하고 앉아 있어 각기 무수 백천의 광명을 놓았다. 일체 대중은 환희 용약하며 이것이 어떠한 인연인가. 의아해 했다. 어찌하여 무수한 꽃이 홀연히 시들어 버렸는가. 그때에 세존께서 대중의 의심하는 바를 아시고 금강혜 보살이 묻는 바에 다음과 같이 대답하셨다.

"선남자여, 무수한 연꽃이 홀연히 시들고 무량화볼이 연꽃 속에 앉아서 대광명을 놓았나니 선남자여, 내가 불안으로 일체 중생을 보건대 설사 탐·진·치 모든 번뇌 가운데 있더라도 여래지(智), 여래안(眼), 여래신(身)이 있어 엄연 부동하니라. 일체 중생은 번뇌 몸 가운데 있더라도 여래장이 있어 항상 물들은 바 없고 덕상을 두루 갖추어 나와 더불어 다르 바가 없느니라. 여래는 중생의 여래장을 보고 이것을 피우고자 하여경법을 설하고 번뇌를 멸하여 불성을 나타나게 한다. 제불의 법이 이러하니 여래가 출세하든 안하든 중생의 여래장은 상주 불변하니라."

『대방등여래장경』

왜 착한 일을 해야 하는가

우리들은 다들 세상에 나서 성장하고, 공부를 하고 가르침을 배워서 스스로를 성장시켜가는 가운데 여러 가지 의심도 하고, 의심을 풀어가면서 성장하고, 성장하면서부터 새로운 의심을 또 만나고 그렇게 하면서 여러 가지 인격을 갖춘 우리들 자신으로 성장됩니다. 그 가운데서도 근본적인 의심이 있습니다.

'근본진리가 무엇인가.' 이 문제는 성장하면서부터 의심을 갖기 시작하는 것입니다마는 좀체 그 문제는 풀리지 않은 채 세월이 갑니다. 나이가 들고 사업에 손을 대고 보면 그쪽 일에 빠져서 무엇이 진리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그냥 덮어놓고 지나갑니다.

더욱이 '참 나는 무엇인가.' 자기 자신 좋고 나쁘고 옳고 그르고 중심에 서서 그것을 받아들이고 판단하고 선택하는 내가 무엇인가 하는 의심도 역시 젊은 한때의 유행병처럼 누구든지 한번은 앓다가는 해결을 못한 채 그대로 그렇거니 저렇거니 하고 세상일에 매여서 그냥 지나가고 맙니다.

그러나 『여래장경』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서 명확한 해답을 해주고 계십니다. 착한 일, 홰 착한 일을 하는가. 착한 일은 무엇인가. 착한 일을 할 이유가 무엇인가. 착한 일을 하면 자기가 기뻐지기 때문에, 아니면 칭찬받기 때문에, 세상에 명가가 오르기 때문에, 아니면 그밖의 어떤 소득이 있기 때문에, 그러나 그렇기 때문에 어던 보상심리에 의해서 얻어지는 그런 대답가지고는 만족이 되지 않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