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에 번영과 행복, 평화를 그리자
상태바
마음 속에 번영과 행복, 평화를 그리자
  • 관리자
  • 승인 2007.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형제 여러분. 우리 불광에서는 순수불교라고 하는 이름하에 반야바라밀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순수불교란 무엇인가.

부처님께서 보신 바, 일체 중생이 모두 여래공덕을 지니고 있고 일체 중생이 원래부터 완전한 여래장이다. 조금도 물들은 바, 변한 바가 없다. 그 공덕 내용이 부처님 말씀 그대로 부처님과 더불어 조금도 차이가 없다. 그렇게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에 부처님께서 보신 바를 그대로 믿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그렇게 보셨지만 그것이 안 보여, 나는 범부요, 그렇게 해서 범부를 붙들고 범부성에 빠져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않는 이것이 세속범부들의 생각들입니다. 불광은 처음부터 부처님의 이 말씀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보신 바가 틀림없다. 나는 비록 범부같이 보이고 무능한 것같이 보이고, 과거에 좋지 않은 일을 몇 번이고 반복했지만 나의 본성인 즉 부처님의 보신 바가 틀림없다. 본성은 귀한 사람이다. 덕스런 사람이다. 지혜있는 사람이다. 부처님과 똑같은 사람이다. 부처님과 같은 권능을 가지고 평화와 번영을 가져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자다. 불광반야바라밀 순수불교는 그렇게 믿는 것입니다.

부처님에 대한 믿음

아마 이 가르침은 부처님께서 이 땅에 나오신 은혜를 가장 완전하게 받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것은 깨달아야 된다. 견성해야 한다. 도통해야 한다. 수행을 많이 해야 그렇게 되지. 그럴 가능성이 있을 뿐이지 아주 그런 것은 아니다. 미래 성취의 가능성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부처님 말씀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중생이로소이다 하고 중생성을 붙들고 앉아서 부처님께서 보여주신 바 진실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의 말씀을 의심하지 않을 때까지 가려면 시간이 걸리는 것입니다.

조사 스님들이 공부하시다가 눈이 열려서 하시는 첫 말씀들이 대개 공통적인 것이 있습니다. 그때 이후로 부처님을 의심하지 않고, 법을 의심하지 않고, 승을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때부터 삼보를 의심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바로 믿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진리를 보시고 진리의 눈으로 보신 바를 믿는 것입니다.

이 점이 우리 불광의 수행일 뿐만 아니라 일체 모든 형제들이, 모든 이웃들이, 일체 중생들이 모두 이것을 믿고 배워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스스로 빛나는 존재, 위대한 존재, 덕스런 존재, 행복한 모든 요소를 갖춘 존재인 것을 스스로 알고 스스로 그와 같은 신선한 행을 할 것입니다.

첫째 문제는 자성, 우리 본성입니다. 여래장이라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던 이 여래장은 우리 본성입니다. 이 본성은 잊어버린다고 없는 것이 아닙니다. 어디 가지 않습니다. 불교를 비방하고 배반하는 사람이 있다 하더라도 역시 어디 가지 않습니다. 모두가 바로 진리본성이다 하는 점에 있어서는 조금도 변함이 없습니다. 자기 자신이 불성이다. 여래장이다 하는 것을 스스로 깨닫는 것 이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