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판(坐板)
상태바
좌판(坐板)
  • 관리자
  • 승인 2007.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님의 그늘 3, 성철 스님

성철 스님을 괴각(乖角)이라고 한, 한송 스님의 설명은 대강 이러했다. 괴각이란 본래 상대방에게 무리하고 어려운 문제나 질문을 던져서 상대방을 곤경에 처하게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무리한 난제(難題)나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던져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곤경을겪게 하므로 그 점을 취하여 괴각을 괴팍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쓰지만 이것은 속화(俗化)된 뜻이고 잘못 쓰이는 것이다. 도리어 선가(禪家)에서는 후학(後學)이나 학인(學人)을 지도하는 방법과 수단이 뛰어난 선사(禪師)를 가리킨다고 하였다. 왜냐하면 어려운 문제와 질문을 던져서 상대방을 움츠리고 뛸 수 없는, 단애(斷崖)의 끝과 같은 경지로 몰아 넣고 그 곳에서 다시 한 걸음 더 뛰쳐 나아갈 것을 간발(間髮)의 차를두지 않고 몰아세우며 요구하므로써 선(禪)의 독특한 판단이라고 할 수 있는 일대전환(一大轉換)을 촉구하는 방법과 수단을 선사들은 즐겨 쓰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사의 괴각 노릇, 즉 수단과 방법 여하에 따라서 선사가 펴논 좌판 위의 물목(物目), 요즘의 흔한 말로 메뉴 가 각양각색으로 나타난다.

조주(趙州) 선사의 주된 메뉴는 무(無) 이고 덕산(悳山) 화상은 몽둥이질(棒) 이고 임제(臨濟) 스님은 고함지르는 할(喝) 이며 성철 스님이 나에게 팔고자 한 것은 속지 말라 엿다. 1950년대 말, 성철 스님의 좌판에는 꽤 다양한 메뉴가 있었다. 우선 철조망이다. 철조망을 치고 사람의 접근을 막는 것, 그것이 그 중 하나였다. 암자의 대문은 늘 굳게 잠겨 있으므로 대문 옆의 철조망을 제치고서 드나들면 니 머하러 왔노 하신다. 그러면 나는 철조망 거두러 왔습니다. 한다. 니 눈에는 안 보이나 삼계가 온통 철조망인기. 하신다. 스님이 성전을 아주 떠나 지나가는 길에 도선사에 잠시 머물고 계실 때, 도선사로 스님을 찾아갔다. 한 일자(一)로 된 요사의 윗방에 청담 스님과 성철 스님 두 분이 계시다가 나를 그 방으로 올라오라 하시기에 방에 들어가자 마자 철조망을 거두러 갈 일이 없어졌습니다. 하니 여전히 니 눈에는 안 보이나 삼계가 온통 철조망인기. 하셨다.

백팔참회(百八懺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