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나 -교수가 되고
상태바
오늘의 나 -교수가 되고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가의 선수행

불교 개혁에 도움이 될까 해서 지난 호에 이어 한마디만 더 하고 다시 ‘오늘의 나’를 다루기로 하겠다.

이번에는 지난번 조계종 사태를 통해 내가 겪은 한 사례를 들어 몇마디(건전한 비판)하고자 한다. 종단의 사태에 대해 불교방송국으로부터 지난 4월 12일 화요일 오전 10:00에 방송된 특집 [한국불교의 새로운 탄생을 기원한다]를 진행해 달라고 방송나가기 이틀 전에 요청이 와서 한번도 방송을 진행해 본 경험이 없었지만 허락했다.

방송국 측에서 꽤 급박하게 특집방송을 마련하는 것 같아서 승낙을 했으나 하루 전날 오후에 방송원고를 보내주기로 한 약속이 바쁜(?) 방송작가의 사정으로 방송국에 가서 방송나가기 한 시간 전에야 빠듯하게 짜여진 원고를 접하게 되었다.

이때 문득 정부 여당의 비호를 받고 있는(?) 치밀하고 조직적인 구 총무원 집행부에 비해 개혁에 관한 의욕은 앞섰으나 조직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한 개혁모임이 전개하고 있는 상황과 같은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뇌리를 스쳐 지나가기도 했다.

그러나 곧 마음을 정리하고 신속히 원고를 살폈다. 그런데 방송 도중에 새로운 원고가 더 끼어들여져 원고 순서가 뒤죽박죽이 되면서 누가 보아도 진행이 미숙하기 짝이 없었다. 아마 때가 때였던 만큼 불교방송국 측에서는 참신한 진행자를 물색하다 나를 선정한 것 같으나 나의 경우 방송을 진행해 본 경험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이 점도 충분히 고려하여 방송을 준비했었어야 했는데 너무 쉽게 생각했던 것 같다.

따라서 다음에는 보다 바람직한 불교방송의 진행을 위해 진행자를 선정하면 방송작가와 충분히 의견을 교환한 후 이를 바탕으로 원고가 정리되었으면 한다. 아울러 불교방송의 경영진들도 충분한 방송인력을 확보하여 진행자의 개인 능력에만 의존하는 주먹구구식이 아닌 보다 수준높은 방송이 되도록 애써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