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없는 스님의 수행도량 -대승사
상태바
이름없는 스님의 수행도량 -대승사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라밀국토를 찾아서,문경군

문경군 에는 역사있는 사찰들이 즐비하다. 희양산 봉암사는 초파일날을 제외하고는 모든 관광객의 입산을 허용치 않는 선객들의 참선도량으로 이미 그 이름이 높거니와 운달산 김룡사는 6?25때도 손상을 입지 않은 당우(堂宇)들이 옛색을 내뿜고 있어 많은 순례객을 운집케 한다.

10여년 전에 김룡사를 참배하고 점촌에서부터 비포장도로 먼지길을 2시간 가량 깊숙히 들어가면서 시달린 피곤함이 대단하였지만 김룡사에 당도하여 큰절과 운달산 깊은 골에 여기저기 자리한 암자들을 참배하면서부터는 몰려왔던 피로가 한번에 가셔지는 기쁨을 맛보았다.

그러나 김룡사를 십 리 남짓 남겨두고 갈라져 들어가는 대승사는 길도 길이려니와 오르막 산길 오리를 걸어가야 한다는 소리에 지레 겁을 먹고 참방할 염을 내지 못하였다. 그래도 언젠가 대승사를 순례하리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어서 항상 염두에 두어왔으나 차일피일 미루다보니 이제까지 그 기회를 얻지 못하였던 것이다.

십 년을 기다리며 찾아오는 절이니 아무 한 그루 풀 한 포기가 예사롭지 않은데 큰 길에서 갈라져 대승사로 오르는 산비탈에서 보면 산세가 그리 빼어나 보이지도 않고 숲도 그렇게 울창한 느낌이 없다.

이곳 저속 답사를 다니다 보니 어떤 절이나 사지에 대한 자료나 글이 제아무리 좋아도 미리 기대감을 가지고 그곳에 가서는 안 된다는 것이 어느새 나의 신조처럼 되어서 속을 들여다 볼 때까지는 모든 판단을 유보해 둔다. 점차 사찰경내로 접어 들어가자 울창한 숲길 중앙에 해묵은 일주문이 올곧게 서 있다. 주차장에 차를 대고 주위를 둘러보니 어느 곳 하나 빗나감이 없다. 이렇게 높은 곳에 이렇듯 넓은 터를 골라 가람을 세웠으니 어찌 대승이란 이름에 헛됨이 있으랴.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