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심(佛心) 가득 찬 사랑의 둥지
상태바
불심(佛心) 가득 찬 사랑의 둥지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자가정 만들기, 수원 신현봉씨 가족

여름이 아름다운 계절로 돌변한 까닭

따가운 햇살이 성난 불처럼 달아오르는 여름이다. 본격적인 무더위 속에 불쾌지수는 높아만 간다. 짐짓 짜증스러워지기 십상인 이 계절을 손꼽아 기다리는 이가 있단다. 창 밖에 시원스레 펼쳐진 푸르른 바닷가에 사는 것도 아니고 빛바랜 도심 한복판에 살면서 여름을 예찬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찾아 나선다.

려름이 가장 아름다운 계절로 골변한 까닭, 그 한여름의 추억을 곱게 간직한 주인공은 신현볼(62세) 씨. 그이는 수원시 사대 관문 중의 하나인 서문(일명 화서문) 근처에 사랑의 둥지를 틀고 있다. 정확한 주소지는 수원시 장안구 장안동 106-2호 “아유, 취재는 무슨, 먼 길 오시느라 출출하실텐데 떡이나 좀 드세요.”

쑥향 그윽한 파아란 쑥떡에 진한 수정과를 내오는 손길과 눈길이 무척이나 따사롭다. 유난히 두툼해 보이는, 곩어진 손마디가 어찌 저리도 어여쁘게 보일까. 살림하랴, 일하랴(그이는 한복 속옷 만드는 제품일을 40여 년 동안 계속해서 해왔다), 손녀딸 봐주랴(둘째 아들과 함께 할고 있는데 며느리가 직장에 다니고 있다) 그 바쁜 와중에서도 손수 쑥을 캐서 떡을 빚고 수정과를 만드는 부지런함이 잔뜩 묻어나는 손마디가 진정 아름다워 보였다.

“작년에 화성 신흥사 여름 수련회 때 일을 생각하면 지금도 가슴이 뿌듯하고 기뻐요. 다 부처님께서 저희를 잘 보살펴 주시고 이끌어 주신 덕분이이지요. 신흥사 성일 스님께도 말할 수 없이 감사하구 있어요. 정말 그때 그렇게 행복할 수 없었어요.”

그이는 그저 모든 것을 부처님 은덕으로 돌렸다. 작년에 70이 가까운 친정 언니와 큰아들 내외와 손녀딸, 안사돈, 사돈 총각 등 아홉 명의 대가족이 함께 여름 수련회에 참석한 일은 지금 생각해도 꿈만 같고 환희심이 차오른다.

“언니, 며느리, 안사돈과 한 방에서 같이 자고 먹으면서 2박3일을 보냈지요. 새벽 네 시에 일어나 예불 드리고, 참선하고, 법문 듣고, 찬불가도 배우고…하루 종일 스님들과 똑같이 수행하는 빡빡한 일정인데도 불구하고 고된 줄을 몰랐어요. 기분이 날아갈 듯 하니 몸까지 아주 가뿐한 것 같았지요.”

그이는 여름수련회를 통해서 애틋한 가족애도 더욱 진하게 느꼈고 맑고 푸른 신심도 한결 굳건해졌다 한다. 수계식 때 왜 그리 눈물이 나왔는지 모른단다.

“스님 설법을 들으면서 얼마나 울었는지 모릅니다. 기뻐도 눈물이 나오고 슬퍼도 눈물이 나오고 저는 눈물이 흔해 탈이에요.”

그이는 그렇게 말하면서 또 눈시울을 적신다. 마흔 넷에 혼자 되어 갖은 고생 끝에 반듯하게 자식들 장성시킨 그이, 이러구러 부처님에 대한 애기는 하지 않았어도 자식들이 따라주는 게 그저 고맙다는 그이. 자식, 며느리, 손녀와 함께 부처님 도량에서 합장배례 하는구나 하고 생각만 해도 눈시울이 뜨거워질 정도라는 그이고 보면, 자식과 나란히 수계 받으면서 느낀 수계식 때의 감동을 어찌 말로 표현할 수 있을까.

“성일 스님께서 ‘참회를 하는 순간에 과거의 모든 조그마한 잘못이나 해묵은 업장이 모두 다 사라집니다. 부처님께 귀의하고 계율을 힘써 지키면 자비공덕 넘치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