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만행(菩薩萬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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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만행(菩薩萬行)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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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소설<35>,원 효 성 사

뱀복이도 합장하고 함께 외웠다. 이렇게 삼편을 독송한 뒤 뱀복이는 원효를 일으킨다.

"이만하면 우리 어머니는 이고득락(離苦得樂)하셨겠군. 자 이제는 슬슬 가 볼까?"

뱁복이 어머니는 관에 넣어진 것이 아니라 잠자듯 누운 그대로였다.

"우리 어머니는 내가 스무살이 될 때까지 내 시중을 드시느라 무진 고생을 하셨으니 가시는 마당에는 내가 업어 모시고 가야겠어."

이렇게 말한 뱀복이는 자기 어머니를 마치 산사람을 대하듯.

"어머니 효대사 법문 다 들어셨지요? 이제 이만하면 경전 실어 나르던 공은 톡톡히 받은 셈이지요. 이제 다음 불사를 위해 연화장세계(蓮華藏世界)에 가셔서 잠시 선정삼매(禪定三昧)에 들어 쉬십시다."

이렇게 말하고는 어머니를 일으켜 등에 업는 것이었다.

그런데 한 가지 이상한 일은 뱀복이 어머니는 이레 전에 숨을 거뒀다기보다 마치 잠자는 사람처럼 팔다리며 온몸이 유연하였다. 사람은 숨을 거둔 지 두세시간만 지나면 사지로부터 몸이 굳어지기 시작하여 대여섯 시간 후면 딱딱한 나무개비 같이 되어 버린다. 원효는 맘속으로 이상한 일이라고 생각하며 뱀복이의 하는 짓을 잠잠히 지켜보고 있었다.

뱀복이는 자기 어머니를 업고 앞장서고 그 뒤에는 원효가 따랐으며 원효 뒤에는 뱀복이 부하들이 서열에 따라 줄을 이었다. 이 때 한 거지가 원효에게 요령을 바쳤다. 어디서 빌려왔는지 그의 이마에는 구슬땀이 맺혀 있었다.

원효가 요령을 흔들며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을 선창하자 사백여명의 대중들은 그에 맞춰 일제히 나무 아미타불을 부르기 시작했다. 이들이 부르는 소리는 어찌나 우렁차고 컷던지 온 천지에 가득한 듯하였다. 그렇잖아도 거지왕의 어머니가 죽었다는 소문은 온 장안에 쫙 퍼져 있었는데다가 정작 장례 행렬이 이토록 이색적이고 거창하자 이를 구경하려고 모여드는 인파는 길의 좌우를 꽉 메웠다.

이 장례 일행은 어인 일인지 장안으로 들어서서 장안 대로를 걸어갔다.

원효는 본의 아니게 서라벌에 들어선 셈이다. 행렬은 왕궁의 동편에 있는 황룡사로 향하였다. 가섭여래의 연좌석을 연상한 원효는 뱀복이의 의중을 짐작할만하였다. 가섭불 시대에 경전을 실어 나르던 소가 바로 뱀복이의 어머니라 했으니 이 남염부제를 마지막 떠나는 어머니에게 그 연좌석을 보여주고 싶었을 것이다.

장안거리에 들어서자 앞서 가던 뱀복이는 몸을 돌려 원효에게 말했다.

"기왕 염불을 할 바에야 원효가 선창을 하오."

원효는 뱀복의 청에 순순히 응한다.먼저 요령을 찌렁찌렁 하게 흔들어 뒤따르는 대중들의 염불을 멈추게 하고는 큰소리로 외쳤다.

"지금부터 내가 선창을 할 터이니 여러분은 그에 따라 아미타불을 부르시오."

이렇게 말하고 나서 요령을 흔들며 선창을 했다.

"첩첩한 청산은 미타굴이요."

"나무아미타불."

"망망한 창해는 적멸궁일세."

"나무아미타불."

"물물(物物)을 잡아오되 걸림없거니."

"나무아미타불."

"학 머리붉은 것을 몇 번 보았나?"

"나무아미타불."

"극락당전 높이 뜬 만월의 얼굴."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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