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원 시절 --
상태바
-- 대학원 시절 --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가의 선수행,오늘의 나

 

앞으로의 불교개혁에 관해 도움이 될까하는 바람으로 지난 조계종 사태에대해 몇마디 하고 다시 '오늘의 나'를 다루기로 하겠다.

세간과 출세간

우리는 얼핏 피상적으로 세간(世間)과 출세간(出世間)의 구별을 단순히 재가((在家)와 승가(僧家)로 나누어 버리는 경향이 있으나 잘 따져보면 재가는 세간의 성향을 강하게 띠고 있으며 승가는 출세간의 성향이 강할 뿐이다. 물론 이런 경향이 바람직하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으며 이렇게 유지될때 청정한 승가는 신심있는 재가의 외호를 받으며 힘차게 중생제도를위해 발벗고 나설 수 있을 것이다.

그라고 이를 위해 누군가 구심점이 필요하기 떄문에 총무원과 같은 집행부가 필요한 것이지 황금을 모으고 권력을 휘두르기 위해 있는 것은 아닐것이다. 따라서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조계종단의 구심점이 되는 총무원 집행부가 그동안 여러 정황으로 미루어 세간의 성향을 강하게 띠다 못해 앞질러가고 있는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에 급기야는 오늘날과 같은 사태가 일어나지 않을래야 않을 수 없게 됐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원로 큰 스님들의 결연한 의지에 힘입어 이 정도에서 사태가 수습된 것은 불행중 다행이 아닐 수 없으며 또한 동시에 이제부터라도 모두 진심으로 노력한다면 승가는 스스로 충분히 본래의 청정한 모습을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준 일이라 생각된다.

다음과 같은 재미있는 관찰 결과가 있다. 한 학자가 개미의 집단을 관찰하면서 일 잘하는 개미와 게으른 개미로 다시 그 집단을 나누어 보았더니, 일 잘하는 개미 가운데에서 다시 일 잘하는 개미와 게으른 개미로 나누어지고, 게으른 개미 집단 가운데에서도 역시 일 잘하는 개미와 게으른 개미로 나누어지더라는 것이다.

이처럼 재가 자체도 세간의 경향과 출세간의 성향이 있으며 승가 자체도 출세간과 세간의 경향이 있다.그리고 오늘날과 같은 현실에서 볼 때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만 보더라도 문제를 일으켰던 승가의 스님보다 재가수행자 가운데에 더 출세간적인 분도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이야기는 단순히 편을 가르자고 하는 이야기는 아니다. 수행만 하시던 스님들이 바른 뜻을 가지고 중생제도를 위해 승가의 구심점인 총무원 집행부의 일원이 되었을 때 아무래도 세간의 일과 자주 접하게 될 것이다. 이때 세간의 경향이 강하고 이권에만 눈이 어두워 스님들을 이용하려드는 못된 재가인이 아니라, 세간의 경험이 풍부하면서도 출세간의 성향이 강한 재가수행자들의 도움을 받으며 승가가 그 뜻을 실천하고자 한다면 모든 일은 무난히 이루어지리라 생각된다.

사실 피상적인 제도의 개혁보다는 기존의 틀 안에서 바른 마음을 가지고 실천하는 그 자세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정말 문제가있는 제도라면 대중의 뜻을 모아 개혁하면 그만인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