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 청년회의 활성화를 위하여
상태바
사찰 청년회의 활성화를 위하여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불교 내일을 위한 제언6

불교 중흥의 기관차

제불보살님과 조사들이 기뻐하고, 하늘 땅 일체의 만물이 기뻐할 개혁불교의 옥동자를 온갖 정성을 기울여 가꾸어야 할 시점이다. 불교의 각 분야에서 온전한 전통은 계승하고,잘못된 부분은 혁신해야 하며 불조의 혜명을 이어가기 위하여 시대에 맞는 신행을 창조해야 한다.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고,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청년시대의 포교는 한국불교의 미래를 열어가고, 중흥을 일으키는 중심축으로 소중하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중생구제의 발심으로 출가하여 깨닭음에 이른 수행 생활도 청년시절에 이루어졌다. 그만큼 청년시절이 중요하다. 인생의 목표를 바로 세우고, 바른 삶의 길을 찾는것도 청년시절이다. 청년시절에 바른 가치관을 정립하지 못하면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처럼 줏대없이 세파에 시달리고, 허무한 인생살이가 될 수 있다. 이번 조계종의 구종법회에서도 힘들고 어려운 일을 직접 수행한 분들 또한 청년 승가와 청년불자들이었다.

온전한 사람은 지혜로운 머리와 튼튼한 몸, 부지런한 손, 발이 필요하듯이 불교의 중흥을 위해서는 온갖 일을 직접 수행할 건강하고 정열적인 청년 불자가 필요하다.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는 청년불자들을 위해 과연 우리 종단과 스님들이 얼만큼의 정성을 기울여 왔는가는 겸허히 돌아볼 필요가 있다.

깊은 애정과 관심으로 대해야

청년회는 금강정사 개원과 함께 불기2535(1991)년에 창립했다. 짧은 연륜에도 불구하고 여러 부분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냈다. 하지만 그 과정이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