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 젊고 활력 넘치는 삶을 위해서
상태바
마늘 - 젊고 활력 넘치는 삶을 위해서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보다 나은 우리 먹거리 2

건강한 체질을 위한 몇 가지 조건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몸은 기운이 잘 돌아야 하고, 따뜻해야 한다. 현대인들에게 각광받는 족욕이나 반신욕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요즘같이 더운 여름에 보양 강장식을 찾는 것도 날이 더워 피부로 느끼는 체온은 덥지만 자칫 몸 속은 서늘해져서 소화가 안 되거나 설사병이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열치열(以熱治熱), 즉 열은 열로 다스리라고 한 옛 어른들의 가르침은 참 지혜로운 것이 아닐 수 없다.

예로부터 몸을 따뜻하게 하는 약으로는 부자, 음식으로는 마늘과 옻이 대표적인 것이었다. 이 중 부자는 약으로만 사용되고 독성이 많아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으나, 음식으로 먹을 수 있는 마늘은 일년 내내 우리 밥상에 오르는 빼놓을 수 없는 양념이고 좋은 음식이다.

오천년을 함께한 한민족의 먹거리

마늘은 고대 이집트와 서역에서부터 전래되어 왔다고 전하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마늘의 역사는 누구나 알다시피 이미 삼국유사에 나오는 웅녀의 이야기부터라 할 수 있다. 아마도 마늘은 세계 곳곳에서 자생하던 것이 아닌가 싶다. 삼국유사의 이야기를 살펴보자.

“때마침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에 살았는데, 항상 신령스러운 환웅에게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빌었다. 이때에 환웅이 영험있는 쑥 한 타래와 마늘 스무 타래를 주면서 말하기를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 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쉽사리 사람의 형체가 될 수 있으리라.’고 하였다. 곰과 범은 이것을 얻어먹었다. 곰은 스무하루 동안 기(忌)를 하여 여자의 몸이 되고 범은 삼가지 못해 사람의 몸이 되지 못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