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일체를 이룬다
상태바
마음이 일체를 이룬다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이글은 광덕 스님께서 불광법회에서 설법하신 내용을 편집부에서 녹음 정리한 것입니다.

가지가 변해도 우리 불자들에게는 분명한 것이 있다는 것을 다시 생각합니다.

무엇이 분명한가? 우리들의 정진력이 증장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세월이 가고 이 몸이 늙고 세상이 바뀌어도 그 바뀐 가운데서 우리들은 끊임없이 정진력을 증장시키고 있습니다.

하루라도 더 수행하고 더 많이 정진해서 정진의 힘을 기르고 공덕의 탑을 높이 높이 쌓아올리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불자들의 삶이란 만사가 변해도 끊임없이 성장하는 큰 공덕이 있다는 것을 생각할 때 다행한 일입니다.

진리에 뒷받침되는 소망.

어떤 소망이 진리의 뒷받침이되 부처님 위신력에 뒷받침이 되어서 이루어지는 소망인가.

어떤 소망이 참된 소망인가.

삼계유일심(三界唯一心)

우리 인간세계에는 인과법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원인을 지었으면 결과가 그에 따라 나타난다고 하는 자연법칙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들의 생활에 깊은 영향을 주는 것은 물질세계에 있는 물리적 인과관계보다도 마음에 있는 원인이 물질계나 현상계에 결과로 나타나는 인과관계입니다.

마음에서 생각하는 것이 현상세계에 결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우리들이 인생에서 어떤 생활을 보낼 것인가.

행복하게 살 것인가. 비참한 생활을 할 것인가, 그 갈림길의 원인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고 안에 있습니다.

즉 우리가 항상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 평소에 또는 하루 동안에 무슨 생각을 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냈는가에 따라 결정되는 것입니다. 인간 운명은 우리들이 항상 무엇을 보다 많이 생각하고 있는가에 따라 결정된다는 말입니다.

현상세계는 우리 마음에 있는 것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상세계뿐만 아니라 온 세계 모두가 그대로 마음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