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무명의 두꺼운 껍질을 벗겨 주리오
상태바
누가 무명의 두꺼운 껍질을 벗겨 주리오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가귀감 강설 3

글 | 지묵스님(칠보산 아란야 선원장)

제3장

然 法有多義 人有多機 不妨施設

그러나 법에는 여러 뜻이 있고

사람에게도 여러 근기가 있어서

(언어문자의) 시설이 방해되지 않느니라.

법이란 일물(一物)이요, 사람이란 중생이니라. 법에는 불변(不變)과 수연(隨緣)의 뜻이 있고, 사람에게는 돈오(頓悟)와 점수(漸修)의 근기가 있느니라.

이런 까닭에 문자 언어의 시설이 방해되지 않느니라. 이것은 소위 공적으로 바늘 하나도 용납하지 못하지만 사사로움으로는 마소가 오고 간다고 한 것이니라.

중생은 비록 (부처가) 원만하게 이뤄진 것이라고 말하나, 생판 지혜의 눈이 없어서 윤회를 달게 받는 까닭으로, 만약에 출세의 금비(금칼)가 아니면 누가 무명의 두꺼운 껍질을 벗겨 주리오.

고해를 넘어 극락의 언덕에 오르게 된 것은 모두가 큰 자비의 은혜로 된 것이니라. 그런즉 갠지스 강 모래알만큼 수많은 신명(身命)을 바치더라도 만에 하나 보답키 어려우니라. 이로써 널리 (부처자리의) 신훈에 올라 불조의 깊은 은혜에 감동할지니라. 송하되,

王登寶殿 野老謳歌

왕이 보전에 오르니

촌 늙은이가 (기뻐서) 노래를 부르네

강설

왕은 법사이고 촌 늙은이는 청중이다. 법사가 법상에 올라서 사자후 법문을 토함에 청중이 환희심을 낸다는 뜻이다.

법이란 일물(一物)

법(法)이란 무엇인가. 다르마(dharma)이다. 다르마란 무엇인가.

쓰임새에 따라 여러 뜻이 있는데 우선 유위(有爲)법과 무위(無爲)법으로 살펴본다. 이름과 모양이 있는 세계는 유위법 세계이고 이름과 모양이 없는 세계는 무위법의 세계이다. 중생의 삼독(三毒) 세계가 유위법이고 부처의 진리 세계가 무위법이다. 다시 색성향미촉법(色聲香味觸法)에서 말하는 법은 무엇인가. 모양과 이름이 정해진 순간 법이 성립한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