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수철학 (2)ㅡ 中道입문 ㅡ
상태바
용수철학 (2)ㅡ 中道입문 ㅡ
  • 관리자
  • 승인 2007.09.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양강좌

                                        나가르주나

       나가르주나는  마디아마카철학  체계를  완전하게  발전시켜  완성을  이룬  스승이다.   그는  2세기에  활약했다.   그는  아마도  안드라데사 (Andhradesa ;Andhra-Pradesh주) 에 있는  비다르바 ( Vidarbha ; Berar ) 의  바라문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는  남인도의  스리파르바타 ( Sriparvata ) 와  다니아카타카 ( Dhanyakataka ) 지방을  중심으로  활동했다.  북쪽에서도,  그는  여러 곳에서  활동하였는데,  가장  뛰어난  활약을  했던  곳은  불교대학이  크게  발전했던  나란다 ( Nalanda ) 였다고  전해진다.   또한  그는  안드라  푸라데쉬주  크리스나 ( Krsna ) 강  유역에  있는  도시,  아마라바티 ( Amaravati ) 나가르주나콘다에서도  활약했으며  상당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11세기에  살았던  라자아타랑기니 (Rajatarangini ) 는  쿠사나왕조의  후스카 ( Huska ), 주스카 ( Juska )  그리고  카니스카 ( Kanisk ) 왕들과  동시대에  살았다고  말한다.   대략 A.D. 405년 경을  전후하여  활약했던  쿠마라지바 ( kumarajiva )에  의해  중국어로  번역되어 있는  나가르주나  전기에  따르면,  나가르주나는  남인도의  바라문  가문에서  태어났고,  자라면서  베다 (Vedas ) 와  모든  바라문  중심의  인도 사상의  중요한 부분들을  공부했다.  그런 후에 그는  불교 ( Buddhism ) 로  넘어오게  되었다.  그의  작은,  2차적인  중요성을  지니고  있는  저서들  중의  하나는  안드라 ( Andhra ) 왕  사타바하나 ( Satavahana ) 에게  보낸  그의  우정어린  편지들 < 수릴레카 ( Suhrllekha ) 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사타바하나 왕은  특별한  한  개인적인  왕이  아니라  시무카 ( Simuka ) 에  의한  안드라 왕들의  왕조 이름이라고  생각되어 진다.  ( Ancient  India, by  R.C.  Majumdar, P. 133참조 ) 약간의  다른 학자들은  수릴레카는  카니스카에게  보내졌던  것 이라고  주장한다.  나라르주나란  이름엔 전해오는  전설이  있다.  나가 ( Naga ) 는  뱀이나  용을  뜻한다.  아르주나 ( Arjuna ) 는  나무 이름이다.  전해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그는  아르주나 나무  아래서  태어나서  뱀들과  용들이  사는  바다밑  나가왕국을  방문 하였는데,  그  곳에서  나가왕국의  왕은  붓다가  나가왕국에  위탁했던  마하프라기아나파라미타경전 (Mahaprajnaparamita  Sutra )을  나가르주나 에게  전수했다고  한다.  나가 란  말은  지혜를  상징한다.  붓다는  욕망과  정열을  파괴시켜  이겨낸  사람을  위한  이름으로  용이란  명칭으로  붓다를  칭찬하는  것이다.  ( Ma- jjhima - Nikaya, I. 23.)  그러므로,  그 나라들은  프라기아나파라미타 ( Pra- jnaparamita ; 반야심경 ) 을  옳게  이어 받아  전해  줄  수  있는  확실한  능력과  명예를  갖추고  있는  아르한트 ( Ar-hant ) 들 이라고  파악되어  질 수  있다.  나가르주나는  그들로부터  그  반야심경의  가르침을  받았음이  틀림없다.   우리가  논해  나갈  불교의  위대한  학자,  논리학자,  그리고  제2의  붓다라고  칭송받는  나가르주나와  7C에  살았다고  추정되는  화학자 였던  탄트리카  나가르주나 ( Tantrika  Nagarjuna ) 와  혼동해서는  안돤다.  티벳  불교들은  122권의  책들을  나가르주나 에게서  왔다고  하나  아래의  저술들만이  확실히  그가  쓴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   해설서 ' 아쿠토바야 ( Akutobha-ya ) 와  함께 있는  ' 카리카스 ( Kari-kas) 또는  ' 프라기아나 ( Prajna ) 로  알려져 있는  ' 마디아마카 ㅡ 사스트라 ( MadhyamakaㅡSastra )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