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르주나
나가르주나는 마디아마카철학 체계를 완전하게 발전시켜 완성을 이룬 스승이다. 그는 2세기에 활약했다. 그는 아마도 안드라데사 (Andhradesa ;Andhra-Pradesh주) 에 있는 비다르바 ( Vidarbha ; Berar ) 의 바라문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는 남인도의 스리파르바타 ( Sriparvata ) 와 다니아카타카 ( Dhanyakataka ) 지방을 중심으로 활동했다. 북쪽에서도, 그는 여러 곳에서 활동하였는데, 가장 뛰어난 활약을 했던 곳은 불교대학이 크게 발전했던 나란다 ( Nalanda ) 였다고 전해진다. 또한 그는 안드라 푸라데쉬주 크리스나 ( Krsna ) 강 유역에 있는 도시, 아마라바티 ( Amaravati ) 나가르주나콘다에서도 활약했으며 상당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11세기에 살았던 라자아타랑기니 (Rajatarangini ) 는 쿠사나왕조의 후스카 ( Huska ), 주스카 ( Juska ) 그리고 카니스카 ( Kanisk ) 왕들과 동시대에 살았다고 말한다. 대략 A.D. 405년 경을 전후하여 활약했던 쿠마라지바 ( kumarajiva )에 의해 중국어로 번역되어 있는 나가르주나 전기에 따르면, 나가르주나는 남인도의 바라문 가문에서 태어났고, 자라면서 베다 (Vedas ) 와 모든 바라문 중심의 인도 사상의 중요한 부분들을 공부했다. 그런 후에 그는 불교 ( Buddhism ) 로 넘어오게 되었다. 그의 작은, 2차적인 중요성을 지니고 있는 저서들 중의 하나는 안드라 ( Andhra ) 왕 사타바하나 ( Satavahana ) 에게 보낸 그의 우정어린 편지들 < 수릴레카 ( Suhrllekha ) 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사타바하나 왕은 특별한 한 개인적인 왕이 아니라 시무카 ( Simuka ) 에 의한 안드라 왕들의 왕조 이름이라고 생각되어 진다. ( Ancient India, by R.C. Majumdar, P. 133참조 ) 약간의 다른 학자들은 수릴레카는 카니스카에게 보내졌던 것 이라고 주장한다. 나라르주나란 이름엔 전해오는 전설이 있다. 나가 ( Naga ) 는 뱀이나 용을 뜻한다. 아르주나 ( Arjuna ) 는 나무 이름이다. 전해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그는 아르주나 나무 아래서 태어나서 뱀들과 용들이 사는 바다밑 나가왕국을 방문 하였는데, 그 곳에서 나가왕국의 왕은 붓다가 나가왕국에 위탁했던 마하프라기아나파라미타경전 (Mahaprajnaparamita Sutra )을 나가르주나 에게 전수했다고 한다. 나가 란 말은 지혜를 상징한다. 붓다는 욕망과 정열을 파괴시켜 이겨낸 사람을 위한 이름으로 용이란 명칭으로 붓다를 칭찬하는 것이다. ( Ma- jjhima - Nikaya, I. 23.) 그러므로, 그 나라들은 프라기아나파라미타 ( Pra- jnaparamita ; 반야심경 ) 을 옳게 이어 받아 전해 줄 수 있는 확실한 능력과 명예를 갖추고 있는 아르한트 ( Ar-hant ) 들 이라고 파악되어 질 수 있다. 나가르주나는 그들로부터 그 반야심경의 가르침을 받았음이 틀림없다. 우리가 논해 나갈 불교의 위대한 학자, 논리학자, 그리고 제2의 붓다라고 칭송받는 나가르주나와 7C에 살았다고 추정되는 화학자 였던 탄트리카 나가르주나 ( Tantrika Nagarjuna ) 와 혼동해서는 안돤다. 티벳 불교들은 122권의 책들을 나가르주나 에게서 왔다고 하나 아래의 저술들만이 확실히 그가 쓴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 해설서 ' 아쿠토바야 ( Akutobha-ya ) 와 함께 있는 ' 카리카스 ( Kari-kas) 또는 ' 프라기아나 ( Prajna ) 로 알려져 있는 ' 마디아마카 ㅡ 사스트라 ( MadhyamakaㅡSast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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