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덕전등록
상태바
경덕전등록
  • 관리자
  • 승인 2007.08.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전해설(禪典解說)

  선(禪)에는 무라고 하면 비무(非無)라고 하고, 즉심시불이라고 하면 비심비불이라고 하여, 무한정으로 부정하여 학인의 편견망집을 소탕하려고 하는 삼론적(三論的) 수법(手法)이 많으나, 이 본증묘수(本證妙修)도 실은 그것이다. 「수(修)」를 부정하는 것 같은 수법으로서 「수(修)」와「증(證)」을 대립적으로 보려고 하는 학인의 편견 망집의 근절을 도모하려는 것으로서 결코 「수(修)」의 부정은 아니다. 그래서 이 본증묘수로 허심(虛心)에 철저하는 것이 불오염(不汚染)이다.

  수(修)가 없이 증(證)에 이르므로, 좌선이야말로 선의 핵심이다. 다시 말하면 본증(本證)의 전체인 수(修, 불로서 그것)가 번뇌에 오염되지 않기 위하여, 고래로부터 불조들은 수(修)를 엄하게 하고 있었다는 것이 최후 일구의 취지다. 불오염은 본증묘수에의 허심한 투입(投入)이다.

   마전문답(磨磚門答)

  개원(開元)년간 경 마조도일(馬祖道一)이라는 승이 전법원에 있어서 좌선 전수의 생활을 하고 있었다. 그 좌선하는 모습은 손님이 와도 결코 돌아보지 않았다고 한다. 그 말을 전해들은 남악은 마조가 대기(大器)임을 알고, 하루는 전법원에 갔다. 마조는 소문과 같이 남악을 돌아보지 않았다. 그런데 남악은 마조에게 질문했다.

 『그대는 열심히 좌선하고 있는데 대체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가?』

 『불이 되려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조가 귀찮다는 듯이 대답했다. 남악은 밖에 나가 깨진 기왓장 하나를 주어다가 마조가 묵연히 좌선하고 있는 앞에 앉아 기왓장을 들에 대고 갈기 시작했다.

 『스님 무엇하고 계십니까?』

 『갈아서 거울 만들려고 한다.』

 『기왓장을 아무리 갈아도 거울이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럴까, 그런데 인간은 어디까지 나 인간이다. 아무리 좌선해도 부처가 될 수는 없으리라.』

  남악의 의외의 말에 마조는 놀랐다. 선승은, 부처가 되기 위하여 좌선하고 수행하고 있을 것이다. 세존도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90일 간의 좌선에 의하여 깨쳤고, 불타<정등각을 이룬 대성자(大成者)>가 되었다고 하는데, 왜 같은 좌선을 하여 불<불타>이 되려고 하는 마조가 잘못일까. 마조는 의심이 나서 절망이 빠졌다.

 『좌선하여 불이 되지 못 한다 하니 대체 어떻게 하면 좋습니까?』

  마조가 괴로운 어조로 하소연했다.

 『모르는가? 가령 사람이 우차(牛車)를 탄 것과 같다. 수레가 움직이지 않을 때, 사람은 수레를 채찍질하는 것이 좋을까. 그렇지 않으면, 수레를 끄는 소에게 매질할 것인가. 어떤가.』

  남악의 말은 너무도 평범하다. 어린애도 알 만한 일이기 때문이다. 마조를 어린애 취급한 말이다. 그러나 마조는 한 마디도 대꾸하지 않고, 마음속으로 무언가 추구하는 것 같았다. 잠깐 있다가 남악이 말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