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정신위생] 수도와 정신치료 / 이동식
상태바
[현대인의 정신위생] 수도와 정신치료 / 이동식
  • 이동식
  • 승인 2007.08.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의 정신위생

도와 같은 무아실리학적 정신 치료

몇해 전에 한국정신치료학회 창립 10주년 기념행사로 수도자와 정신치료자의 모임을 가졌었다. 500명 이상의 관심있는 청중들이 모여서 4시가 이상 열을 올리고 자리를 뜰 줄을 몰랐었다. 처음에 몇 사람들은 선사들이 자기 자신의 수도의 경험을 말하지 않고 누구나 다 알고, 그 자리가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들을 수 있는 불교의 교리를 장황하게 늘어 놓아, 실망을 참을 수 없어 나가버리기도 했었다. 이럴 때마다 청중들은 선사에게 교리는 다 아니까

수도의 구체적인 경험을 얘기해 달라고 해도 막무가내였다. 사전에 이렇게 될까 봐 여러 번 부탁을 했었는데 이러한 결과를 빚게 된 것이다.

동양이 서양의 침략을 받고, 서양의 지배를 받은 후에 그 여파가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다. 침략의 선봉에 섰던 선고사들이 동양사상의 도를 공부하여 경전을 번역해서 서양인에게 소개했고, 서양의 물리학자, 정신분석을 하는 사람들이 도(道)나 선(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이 1920-30년대다. 그리고 현재는 동양의 명상, 즉 수도에 대한 관심이 일반화되고 근래에는 개념상으로는 도와 완전히 일치하는 무아(無我)심리학적인 정신치료가 대두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