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중기도의 공덕
상태바
백중기도의 공덕
  • 관리자
  • 승인 2007.0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행수기

백중기도는 부처님의 십대 제자 중 신통제일인 목련 존자께서 지옥에 계신 어머님의 극락왕생을 발원하며 스님들께 공양을 올린 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불광사에서도 49일 동안 조상천도 위패를 올리고 용맹정진 기도를 한다. 이 기간에는 불자님들이 온 정성을 다해 독경기도를 한다. 사시기도에 참석하지 못하는 직장인이나 불자들이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새벽기도와 저녁예불 때 빠지지 않고 참석하는 모습을 보면 우리 민족의 조상에 대한 공경심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느끼게 해준다.

“생전에 잘 모시지, 돌아가신 후에 그렇게 열심이냐.” 할 수도 있겠지만 그 간절한 마음을 모르는 사람들이나 하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기도 공덕은 영가에게 3할, 기도한 이에게 7할이 간다고 하니 따지고 보면 자기가 지어서 자기가 받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기도는 자기를 성장시키고 성숙시키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진실한 기도는 헛됨이 없다

10년 전 친정아버님이 돌아가셨을 무렵의 일이다. 친정에서 연락이 왔는데 아버님께서 많이 편찮으시다는 내용이었다. 불광사에서 알게 된 보살님 세 분과 함께 부랴부랴 친정(부산)으로 갔다.

밤 10시 도착, 같이 가신 보살님께서 지장기도를 하자고 제안하셨다. 우리는 12시까지 기도 1독을 끝냈고 다음날 다시 또 1독을 마쳤다. 그러고는 서울로 돌아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