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지고체험(至高體驗)과 의식변혁(儀式變革)
상태바
인간의 지고체험(至高體驗)과 의식변혁(儀式變革)
  • 관리자
  • 승인 2007.08.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남덕 컬럼

요즘 항간에서 가장 신나는 뉴스를 보면 미국 야구 다저스 팀의 박찬호선수가 연전연승으로 14승까지 해낸 얘기나, 우리 축구 팀이 내년에 열릴 월드컵 세계축구전의 아시아 예선 경기에서 일본 팀을 경기 최종 막판에 2대 1의 역전승으로 패배시킨 통쾌한 애기가 우리 국민감정을 온통 열광의 도가니로 휩쓸고 있다.

   경기장에서 직접 보고 있는 관람객이나 뉴스를 보고 있는 TV시청자나 한국인으로서의 긍지와 환희심을 느끼게 하는 점에 있어서 만일 이 시점에서 분단된 북한의 동포들이 이 광경을 본다 해도 그 감격은 똑같으라고 생각된다. 20세기 막바지 최고로 혼란된 사회상 속에서, 그리고 최고로 긴장된 남북간 대립상태 속에서도 한순간에 지순한 민족적 감정의 동일성을 확인 할 수 있는 이런 지고체험(至高體驗)이 인간에게는 가능하겠구나 하는 감탄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야구에서 투수가 스트라이크를 던져서 타자를 삼진으로 물리치는 그 순간의 기분은 과연 어떤 것일까. 모든 스포츠 경기에 있어서 놀라운 성과를 거두는 멋있는 연기의 순간의 기분이라든가, 노래나 춤, 연극 등의 무대예술의 클라이맥스의 연기자의 기분 등등은 직접 경험자 아니면 설명하기 어려울 것이다. 아니 경험한 스타 자신도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일 것이다.

  이러한 지고체험의 의식상태에 대해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한 사람이 앞서 인간의 욕구 충족과 쾌감을 바탕을 한 제3의 심리학으로 불리우는 인간성 심리학의 제창자 매슬로우였음을 상기하기 바란다.(‘97년 불광 3월호 참조)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