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일과를 지킵시다
상태바
수행일과를 지킵시다
  • 관리자
  • 승인 2007.07.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과를 통해 믿음을 정착하자

 일과를 지키자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일과라고 하는 것은 믿음을 정착하고 믿음을 나의 생명속에 깊이 뿌리 내리게 하는 일입니다.

 아침 시간이든지 낮 시간이든지 저녁 시간이든지 어느 때를 정해도 좋으나 기본적인 일과시간을 정해놓고 꼭 실천해야 하겠습니다. 단 10분이라도 좋으니 시간을 정해 놓고 매일 쉬지 않고 기도 정진하는 일과를 실천합시다.

 많은 분들이 일과를 중히 여기지 않고 부처님의 가르치심 가운데서 높은 가르치심이라든가 철학적인 것이라든가 아니면 깊은 인간을 통찰하는 뜨거운 원력이라든가 하는 데에 관심이 커서 불법을 어떤 교양이거나 지식이거나 고귀한 취미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없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불교를 하나의 새로이 지향할 인간의 길로서 생각하고 접근하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런 분들에게 꼭 부탁드릴 말씀은 수행일과를 꼭 지키고 일과를 통해서 믿음을 정착시킬 것을 당부하는 바입니다.

 * 이론과 지식으로 아는 것은 힘이 없다

 보통 '참선법이 좋다. 불교는 선이 최고다' 이렇게 아는 분들이 많고 또 불교가 갖고 있는 어떠한 철학도, 어떠한 종교도 이룰 수 없는 근원적인 실재의 도리를 해명한 것에 매료되어 불교에 관심을 갖고 불교에 접근하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만, 어떠한 경우이든 지식적인 것이거나 취미적인 것이거나 교양적인 것으로 믿는 종교, 이것 가지고는 별 힘을 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런 신앙을 하는 사람들은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힘이 나지 않습니다. 가정이나 자식이나 부모님이 어려움을 당했을 때 흔들리는 것입니다.

 '나는 부처님과 함께 있다. 부처님의 은혜 가운데 있는 나다. 내가 불자다' 하고 부처님을 부르고 대답하고 기원하고, "부처님께서 이미 이렇게 거두어 주셨다"하고, 감사하고 염불하는 그러한 믿음을 정착하지 못하고 지식이나 이론이나 취미 교양 정도의 신앙 가지고는 어려움을 이길 힘이 안 나오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가르치심에 가까이 왔을 때의 감동은 놀라운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만 가지고는 내외에서 몰려오는 고통, 생활 가운데서 오는 고난 이런 것들은 이겨낼 힘이 안 나옵니다. 막중한 일을 밀고 나갈 힘이 없는 것입니다.

 불교는 어떤 이론이거나 지식이거나 철학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참으로 생생한 진리로서 현존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