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세월을 두고 일을 성취하련다
상태바
많은 세월을 두고 일을 성취하련다
  • 관리자
  • 승인 2007.06.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사노트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 세상이라 그런지 모르지만 저마다  '빨리 빨리' 란 말을 입에 달고 산다.   수행하겠다는 사람이나 포교하겠다는 사람도 예외는 아니어서 꾸준히 하려고 하기 보다는 빨리 끝내버리고 싶어하기 때문에 어려운 수행이나 일은 기피하고 쉬운 수행이나 일만을 선호한다.

   사람은 있는지 조차도 잊어버릴 때가 있게 마련이듯이 모든 일이 순조롭게만 진행되면 자기의 인생 가운데 어려움이 닥치지 않을 것으로 착각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조그마한 장애에 부딪쳐도 극복하지 못한 채 좌절하고 만다.   그래서 [보왕삼매론] 에 이르기를  "일을 계획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 풀리면 뜻이 경솔해지기 쉽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기를 많은 세월을 두고 일을 성취하라."고 하였나 보다.

   몇 년 전에 있었던 일을 나는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모 대학 불교학생회에서 지도법사로 추대하기에 흔쾌히 승락하고 첫 법회를 갖는데 십여 명이 된다던 회원은 고작 네 명에 불과했다.   그러나 기독교계 학교에서 어려움을 극복해가며 애쓰는 모습이 그저 좋아 여기저기 쫓아 다니면서 자료와 책을 구해다 주고 법회에 빠지지 않으려고 무척 애를 썼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