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인도에서 붓다를 만났다' 외
상태바
'나는 인도에서 붓다를 만났다' 외
  • 불광출판사
  • 승인 2010.08.3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 밝히는 책들


01 >  나는 인도에서 붓다를 만났다
차창룡 지음 / 북하우스 / 303쪽 / 15,000원
속세를 떠나 구도의 길을 걷고 있는 시인이 출가 전 마지막으로 탈고한 기행문이다. 기존의 연대기적 서술에서벗어나, 신화를 통해 불교사상을 이야기한다. 부처님의 인간적인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02 >  작법귀감
백파 긍선 지음, 김두재 옮김 / 동국대학교출판부 / 336쪽 / 18,000원
조선 후기 선승 백파 긍선 스님이 불교의 제반의식에 관해 편찬한 종합의례서이다. 이 책은 불교의식 의례집의 근간이라 할 만큼 불교의식에 대한 절차와 방법 전반을 상세하게 수록하고 있으며, 특히 조선 후기 승원의 의식과 절차를 살피는 데 매우 유용하다.






03 >  이야기 숲을 거닐다
보경 지음 / 민족사 / 344쪽 / 12,000원
불교의 인문학적 해석에 평생을 바쳐온 보경 스님이 삶의 희로애락 가운데서 찾은 생활의 지혜를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기쁨, 분노, 슬픔, 즐거움 네 가지 감정을 주제로 펼쳐지는 동서고금의 이야기 속에 천 년의 인생철학이 그대로 녹아 있다.






04 >  아름다운 마침표
불교여성개발원 웰다잉운동본부 지음 / 민족사 / 352쪽 / 12,000원
잘 사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잘 죽는 일이다. 과연 아름다운 죽음이란 무엇인가.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체험한 죽음을 통해 죽음의 의미를 진지하게 고찰해 본다.







05 >  절집을 물고 물고기 떠 있네
원철 지음 / 뜰 / 356쪽 / 18,000원
왕가의 명당에서 폐사지까지 불교적 관점으로 건축의 아름다움과 지혜를 읽어낸 책이다. 건축물 안에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고, 건물에 얽힌 역사와 인물에 관한 이야기를 200여 컷의 사진을 통해 가시적으로 드러냈다. 저자의 눈에는 건축물도 온통 깨달음 투성이였다.





06 >  불교수행법 강의
남희근 지음, 신원봉 옮김 / 부키 / 800쪽 / 30,000원
이 책에서 저자는 대승과 소승을 넘나드는 경전, 대선사들의 각고의 수행과정과 견도 및 행원을 담은 기록, 단계별 수증 경계 및 그 과정에서 빠지기 쉬운 온갖 미혹과 타파 방법을 두루 살피고 있다. 강의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지만 저자의 수행이력과 박학다식만큼 독해하기가 쉽지는 않다. 『금강경강의』에 이은 남회근 저작선의 두 번째 책으로 출판됐다.





07 >  선설보장론
사꺄 빤디따 지음, 신상환 옮김 / 서이원 / 338쪽 / 22,000원
티벳 운문학의 정수이자 티벳 역사에 빼놓을 수 없는 고승인 사꺄 빤디따(Sakya Pandita)의 저술 중 최초로 소개되는 학술 서적이다. 티벳어의 한글표기법, 티벳어 원문소개, 한역을 동시에 수록해 티벳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주옥같은 경구도 함께 실어 잠언집으로도 손색이 없다.




08 >  장자
이태영 옮김 / 여래 / 468쪽 / 23,000원
장자가 직접 쓴 것으로 알려진 「내편」 6편을 중심으로 「외편」과 「잡편」의 내용을 선별해 총 29편을 번역했다. 장자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내용만을, 우리 문장과 용어로 최대한 쉽게 풀이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