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현행원은 영원한 삶의 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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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현행원은 영원한 삶의 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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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9.09.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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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면불 (四面佛)

일체 만법은 불법 밖에 설 수 없고 일심(一心) 밖에 따로 존재할 수 없다. 이러한 진리를 모르는 데서 현대인은 방황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근원적 주체성을 상실하고 있다.

아무리 과학문명이 발달하여 생활이 풍부하고 편리하게 되었다 하더라도, 인간이 자신의 근원적 주체성을 상실하였을 때 인간은 인간성 상실로 인해 공허해 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거기엔 참다운 행복이 없다.

불법은 인간 존재를 여실하게 밝혀 주는 만고불변의 진리이기 때문에 불법을 알 때 인간은 제 위치를 찾게 된다. 참으로 불법으로서 세간법은 그 빛을 얻게되고 인간 생활은 윤기가 흐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불법을 현실의 삶 속에서 어떻게 닦아 가야 할 것인가? 불교는 아는 것으로 그치는 이론적인 철학이나 사상이 아니다. 진리대로 살고 진리대로 행동하는 것이 불교이다.

진리대로 행동한다 함은 보살의 행을 행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보살의 행을 말할 때 우리는 보현보살의 열 가지 행원을 대표적으로 꼽게 된다. 보현보살의 몇 가지 큰 행원을 대할 때 우리의 마음은 새로워진다.

그 광대무변하고 곡진하신 대자비 원력 앞에 서면 눈물이 흐르는 듯한 감동을 느끼게 된다. 보현행원이야말로 인간들이 서로 사랑하며 인간답게 사는 길이며 이 땅위에 평화를 구현하는 영원한 지침이다.

우리들이 보현행원의 정신을 실천할 때 나라가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이보다 더 큰 보살의 길, 보살의 행은 없을 것이다. 종교가 중생을 제도하고 이땅의 평화와 번영을 기원한다면 결코 나라 사랑을 소홀해서는 안된다.

개인의 생명과 재산을 온전히 보전하기 위해서도 나라는 질서 속에 안정 되어야 하며 그러한 길은 국민들이 모두 한마음으로 서로를 존중하며 동포애, 형제애로 사랑해야 한다. 지금 우리 나라는 ‘빈약빈 부익부’의 양극화 현상으로 계층간의 반목이 심화되어 가고 있다.

참다운 종교정신을 몰이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종교간 대립과 반목으로 상대방의 종교를 비방하고 있으며 자기 종교, 종파만이 진리라고 주장하는 배타적이고 편협한 사고가 팽배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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