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기독교(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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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와 기독교(下)
  • 관리자
  • 승인 2009.08.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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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時論

 4 계란으로 바위치기

 일점수(一點水) 허공결실(虛空結實) 거품몸에 바람마음 무위이화(無爲而化) 탄생하니 진리 중에 생겨난 게 인간세상 사람인데, 그 근본을 따져 보면 그 육체가 생겨나는 그 시초는 부정모혈(父精母血) 한 방울 물 아니던가. 본래가 공한데서 야음(夜陰)으로 이슬 맺히듯 부정 모혈이 태 안에서 체세포로 형성되니 사람이라 하지 말고 태덩이라 이름할까. 비유컨대 흙을 개어 밥사발을 만들지만 갠 흙이라 하지 않고 사발이라 일컫나니, 갠 흙에는 밥 담을 수 없지마는 사발에는 먹고 사는 소중한 밥 담을 수 있는 것처럼 만물이 생겨나는 바탕에 따라 그 효용이 달라지듯 모든 것에 이로(理路)가 엄연하거늘 하물며 위없는 대도(大道)를 대각(大覺)하사 만덕이 구족하신 부처님의 도와 덕을 사모하여 만덕존상(萬德尊像)을 모셔 놓은 불상이리요.

 보현보살 십종대원(十種大願)에 모든 부처님께 예경하는 발원이 있고, 찬탄하는 발원이 있고, 향화공양 발원이 있고, 수희참회 발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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