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이 있는가
상태바
지옥이 있는가
  • 관리자
  • 승인 2009.08.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구도문답란은 독자 여러분이 평소에 교리연구, 수행, 기도 등을 통하여 의문나는 점을 서신으로 문의하시면 풀어드리기 위하여 마련했습니다. 많은 이용 있으시기 바랍니다.

--------------------

   초심자의 기도

--------------------

【문】저는 친구를 따라 몇 번 법회에 나왔습니다. 앞으로 부처님 믿고 생활하고자 하온데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기도하면 좋은지 초심자의 기도에 관해서 한 말씀 바랍니다.

【답】믿음을 갖게 되신데 축하를 드립니다. 불법에서 믿음을 갖는다는 것은 어떤 종교를 갖고 마음이 정착되었다는 의미 이상의 큰 의의가 있는 것입니다. 진리가 무엇인가를 알고 진리가 어디에 있으며 나아가 자신이 진리에로 성장하고 사회와 역사를 진리에로 가꾸는 길을 얻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디 크신 성취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하문한데 대하여 한 말씀 드리면 기도의 생활은 먼저 바른 믿음이 확정되어야 합니다. 바른 믿음이란 부처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믿음입니다. 부처님은 근원적 진리이시고 자존(自存)이시며 원만하시며 일체의 조화(調和)이십니다. 위없는 지혜이시며 자비이시며 덕성이시며 막힘없는 위신력이며 그 존재상은 절대입니다. 따라서 끝없는 광명이시며 평화이시며 창조이시며 우리에게 끝없는 은혜이십니다.

 이와 같이 부처님은 어떤 특정 국토에 머무시어 군림하시는게 아니라 원래가 법이시므로 공간을 뛰어 넘고 시간을 넘어서 영원하십니다. 그래서 어느 곳이고 어느 때이고 부처님은 영원한 현존(現存)이십니다.

 그러므로 부처님은 우리와 지극히 가깝게 우리와 함께 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그리고서 우리가 미혹을 깨닫고 법성에 눈을 뜨며 법성 생명의 완성을 끊임없이 촉구하고 계십니다. 아무도 부처님이 이 은혜로운 대자대비 밖에 있는 사람이 없습니다. 불자는 무엇보다 부처님에 대한 위와 같은 이해와 믿음이 절대로 필요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