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여성학] 우리에게 남은 시간
상태바
[삶의 여성학] 우리에게 남은 시간
  • 관리자
  • 승인 2009.08.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여성학

  금요일은 야간 강의가 있어 밤 10시가 넘어서야 집에 도착한다. 그날도 금요일이라 늦게 귀가하였는데 먼저 집에 와 있던 남편이 친구로부터 `내일 만나는 약속을 1시간 뒤로 늦추자며 이의가 있으면 늦더라도 전화하고 아니면 내일 약속장소에서 만나자` 는 전화가 왔음을 알려주었다.

  그 친구와는 다음날 교외로 바람을 쐬러 나가기로 하였었다. 둘 다 일에 쫓겨 자기자신을 망각할 때가 있음을 서로 이야기 하다가 망중한(忙中閑)을 만들기로 작정한 것이다. 친구의 회사에 하루 휴가를 신청해 놓고 마치 회사에 출근하듯 집을 출발하여 바람을 쐬고 퇴근하듯 시간에 맞춰 집에 가기로 스케줄을 만들었다고 했다.

  다음날 우리는 아침 일찍 서울역에서 만나 가까운 문산으로 향했다. 문산행 기차 안에서 우리는 바쁜 시간 여행을 했다. 고등학교시절부터 대학시절, 직장생활 그리고 시댁관계와 자녀 키우기까지 시시콜콜한 이야기는 물론 앞으로의 인생에 대해서도 놓치지 않고 이야기했다.

  우리의 이야기는 할 일은 많은데 시간이 너무도 부족하다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었다. 친구는 최근에 시간관리에 관한 책까지 구입하여 읽었다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었다. 마이클 포티노라는 사람은 미국의 남자성인을 대상으로 보통사람들의 생활시간사용을 1년 이상 관찰하였는데 그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들이 평균 70년을 산다고 가정할 때, 일생 동안 5년 간은 줄서는 데 보내며 6개월을 신호등 대기에 보낸다고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