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상태바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 관리자
  • 승인 2009.06.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인생을 결정한 불교서

고등학교 1학년 때니까 꼭 36년 전의 일이다. 문학 쪽에 관심이 있어 어울려 다니던 우리에게 하루는 3학년 선배 한 분이 나타났다. 그때 그 선배가 어째서 하필이면 우리에게 접근하게 됐는지 그런 자세한 기억은 없다.

그러나 그가 우리를 용화사라는 절로 인도하기 위해 순전히 그 목적 하나만으로 접근했던 것도 확실히 기억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대로 아무런 주저도 없이 그의 권유를 받아들인 것도 확실하다.

그러니까 그때의 상황을 '무언가에 씌었었다' 라고 속된 말로 표현하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는 인연' 이었다고밖에 달라 말할 수가 없는 노릇이다.

선배의 권유대로 우리는 일요일을 맞아 우암산 기슭에 터잡고 있는 용화사로 올라갔다. 그리고 우리 신참 세 명은 대학생과 고등학생들이 30여 명쯤 되는 모임의 말석에 끼게 되었다. 말하자면 청년불교회의 법회에 참석하게 된 것이다 넓적한 막대로 손바닥을 딱딱딱 치는 스님.

도저히 알아들을 수도 없는 소리로 웅얼웅얼 소리를 맞춰 하는 암송. 말은 알아 듣겠는데 그 뜻은 아리송하기만한 강의…….  도대체 내가 뭣하러 여기에 왔나 싶어 두 친구를 바라보니 그들 역시 난감한 표정이었다. 나중에야 알았지만 손바닥을 딱딱때린 것은 죽비였고 이상한 가락에 맞춰 암송한 것은 [반야심경] 이었다.

우리는 법회가 끝나고 선배로부터 반야심경이 인쇄된 종이 한 장씩을 받게 되었다. 불경인데 그 안에 불교의 모든 것이 다 들어있는 유명한 경전이니 외우라는 것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