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공저] 부부夫婦가 행복해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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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공저] 부부夫婦가 행복해지는 길
  • 경봉 스님
  • 승인 2009.06.22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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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 孔 笛

  [법좌에 올라 주장자를 세 번 치시고]

  今日 日暖風知

  山層層 水潺潺

  霞登曉日 雨過靑山

  頭頭毘盧 物物華嚴

  오늘 날은 따뜻하고 바람은 화한데

  산은 층층하고 물은 잔잔히 흘러간다.

  아침 안개는

  새벽 하늘에 올라가고

  비는 청산을 지나가니

  머리 머리에 비로자나불이요

  물물이 화장세계로다.

  우리가 이 사바세계를 무대로 잡고 연극 한바탕 잘해야 되는데 어떻게 해야 연극을 잘하느냐 하면 정신이 물질과 사람에 초월해야 된다. 우리인간이 물질에 안 걸리면 사람에 걸리고 사람에 안 걸리면 물질에 걸려 가지고 가슴이 답답하고 멀가 아프고 이렇게 사니 사나 마나 매 한가지다. 우리 사람이나. 나는 짐승이나 기는 짐승이나 모든 동물이 자기 업(業)대로 살게 되어 있는데 사람은 집을 짓지마는 짐승이 어디 집을 짓는냐? 집을 안 짓더라도 겨울이 되면 얼어 죽지 않게 준비를 가지고 있다. 개구리와 뱀은 겨울을 지낼 준비를 안 해도 땅 밑에 들어가서 호흡만 가지고 한 겨울을 살고 나온다.

  그러니 사람도 자기 업대로 살게 되어 있는데 자기가 잘못해 가지고 곤란을 당하고 걱정을 하지 한 생각 돌이키면 그만 근심 걱정이 없어지는 것이다.

  부처님 경계

  신선(神仙)의 약은 콩알만치만 먹어도 일체의 모든 병이 다 떨어져서 오래 살게 되는데 법문(法門)도 많이 하는 것이 법문이 아니라 다만 한 구절이라도 진리법문을 들으면 그만 업장이 어름 녹듯이 녹는다.

  조사(祖師) 스님한테 묻기를

『어떤 것이 부처님의 경계(境界)입니까?』 이렇게 물으니 조사스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며(非有非無) 있지 아니한 것도 취하지 아니하고 없지 아니한 것도 취하지 아니한다(不取非有非無).

  이와 같이 아는 자는 이 이름을 부처님의 경계라고 한다.

  그러니 만약 사람의 마음이 목석(木石)과 같아서 유지(有智)로서 아는 것을 취하지도 아니하고 무지(無智)로서 불심(佛心)을 알려고 하지 아니한다. 또 가히 유심(有心)으로서 법신(法身)을 알려고 하지 아니하고 또 가히 상(相)을 가지고 모든 소해(所解)를 알려고 하는 것이 다 망상(妄想) 분별(分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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