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화(淨化)의 당위성과 과제
상태바
정화(淨化)의 당위성과 과제
  • 관리자
  • 승인 2009.06.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당위성을 중심으로 본 한국불교 정화운동③

 12월17일 청담스님은 선학원을 대표하여 50여명의 비구승들과 함께 교무원을 찾아갔다. 교무원은 지금의 조계종 총무원청사가 서있는 그자리에 함석으로 지붕을 덮은 목조건물이었다. 그날은 못시도 추웠으며 벌써 눈이와서 지면에는 눈이 덮여있고, 그것이 얼어서 얼음을 이루고 있었다. 교무원안에 있던 대처승들은 문을 안으로 걸어잠그고 들어오지도 못하게 하였다. 그들은 술동이를 들여다놓고 술잔을 돌려가며 창밖 비구승들을 비웃고 있었다. 청담스님은 안으로 잠겨있는 문을 열고자 맨손으로 유리를 깼다. 소바닥이 갈라져서 선혈이 솟아났다. 그래도 안에서는 비웃고 욕설을 퍼붓기만  할 뿐이었다. 청담스님 일행은 눈위에 엎드려 눈물을 흘려가며 그들에게 호소했다. 잘못된 과거를 뉘우치고 대화에 응하라는 것이었다. 유혈이 낭자한 손바닥을 얼음위에 짚고 엎드린 청담스님과 그 일행을 대처승들의 가족과 고용된 청년들이 에워쌌다. 위협을 가하여 쫒아내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눈위에 엎드린 비구승들은 4시간이 넘도록 그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고 부처님을 부르며 불법이 바로서게 해달라고 읍소로 기도했다. 비구승들이 밤이 되어 선학원으로 철수한 다음날, 12월18일 이 대통령은 제 4차 유시를 발표했다. "나라의 간우한 이 때에 민족통일이 긴요한데 사소한 파당적 이해관계로 분열하거나 투쟁하는 것을 피하고, 청정적멸한 도리를 숭상하여 평화롭게 해결하여야 할 것이다. 처첩을 둔 승들은 자기의 전과를 회개하고 돌아가서 도를 닦고 있든지 그렇지 않으면 퇴속해서 살든지 하여 우리나라 불교의 명예를 손상하지말게 하여야 할 것이다.

 대통령의 유시는 제 7차까지 발표되었는데 제 4차 유시가 발표되자 대처승들은 서둘러 호적상의 독신이 되기위한 이혼수속을 했다. 정화는 조금은 전진이 었었다. 평화적인 방법으로는 암자 하나도 내어주지 않을것으로 판단한 비구승들은, 12월 26일 마침내 조계사(당시 태고사)에 들어 않았다. 효봉, 동산, 청담, 대의스님과 비구니스님들이 조계사로 들어가 정령해 버렸다. 당시 주지 최원종스님은 비구승들이 입주하는 것을 알고 슬그머니 비껴버렸다. 그러나 외출했다 돌아온 전세봉이 강력히 반발하고 비구승들이 들어있는 방에 장작불을 피워 방이 뜨거워 견딜 수 없게 했다.  동산스님과 효봉스님은 이에 굴하지 않고, 별돌을 깔고 그위에 송판을 덮은뒤 다시 가마니를 덮고 들어앉아 꼼짝도 한했다. 육박전이 벌어지고 대처승들은 욕설을 퍼부어댔으나 비구승들은 물러서지 않았다.

 이때, 동산스님과 효봉스님 그리고 청담스님은 이런말을 주고 받았다. "이왕 시작한 일이니, 공부를 한생동안 늦추는 한이 있더라도 후생을 위하여 거름이 됩시다." 1955년 2월 4일 비구. 대처 각 5인의 대표로 구성된 "불교정화대책위원회"가 문교부장관실에서 열려, 승려 8대 원칙을 정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