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생명 부처님 무량공덕 생명
상태바
내생명 부처님 무량공덕 생명
  • 관리자
  • 승인 2009.06.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행수기

그러나 이 자리에 서게 하심은 저를 한 걸음 더 성장시키기 위한 부처님과 많은 분들의 경책이라 생각하고 저의 지난날의 신앙생활을 진실과 반성의 눈으로 뒤돌아 보고자 합니다.

지금 저는 2남2녀를 둔 애들의 엄마이며 아내이고 며느리이자 직장인이며 학생의 신분으로서 풍족하지는 않지만 남편을 위시하여 가족 모두가 각자의 직분과 역할에 충실하고 화목함을 이 순간 감사하게 확인하고 있습니다.

돌이켜 보면 저는 누구보다도 부처님의 자비스런 은혜속에서 지금까지 살아 왔다고 생각합니다. 시댁은 물론이요. 저의 친정은 대대로 내려오는 불자의 가정이었습니다. 지금은 열반에 드셨지만 묵담 큰 스님이 집안에 계셨고, 저희 할머니의 손에는 언제나 염주가 구르고, 아침 저녁으로 자장가처럼 들리는 할머니의 염불 독경 소리에 저희들은 잠이 들고 잠에서 깨어났고, 또 할머니의 손을 잡고 절에가면 풍경소리 범종소리 목탁소리가 좋기만 했습니다. 무엇보다 부처님의 인자하신 모습은 늘 보아도 포근하기만 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런 저의 어린시절은 불자의 가정에 태어난 어린이만이 누릴 수 있는 가장 한국적인 어린 시절이 아니었던가 생각됩니다. 그때의 저는 불자로서의 정서와 불심이 배워서 얻었던게 아니라 훈습되어 오늘의 저로 성장시킨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불광에 입문하게 된 것은 78년 직장동료 묘심보살의 권유에 의해서입니다. 그 때는 종로 대각사에서 목요일 저녁 직장일과가 끝난 시간에 법회를 했기 때문에 법회날은 묘심보살과 함께 열심히 법회에 참석했습니다.

그러나 저에게는 한가지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이 있어서 전법하는 묘심보살을 괴롭혔습니다. 바로 마하반야바라밀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 할머니로부터 논리적 교리가 생략된 불자가정의 종교적 정서로서 훈습된 석가모니불,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지장보살은 자연스럽게 염송이 되었으나 생소한 마하반야바라밀은 웬지 약간의 거부감 마저 생겼습니다.

하지만 끊임없이 전법을 시도하는 묘심보살의 정성에 이끌려 열심히 법회에 참석하여 마하반야바라밀에 대한 교리적 이해와 바라밀 신앙의 깊이를 더해가면서 법등모임도 참석하였습니다. 그 때 저는 성남에서 살고 있었기 때문에 법회 끝나고 집에가면 10-11시인 밤 늦은 시간이어서 사실 법등모임은 불가능한 실정이었습니다.

그렇게 4년째 되던 82년 불광법당이 잠실 이 자리에 이전하고 법회날이 목요일에서 일요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것은 저에게 부처님이 바라밀수행을 하게하기 위한 은혜로운 배려라고 생각하고 법회날은 물론 직장에서 퇴근후 귀가길에 자주 법당을 들어 예배를 드렸고, 석촌법등에 적을두고 열심히 법등모임도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83년 4월 저희집에 도둑이 들어 털리고 나니 그집에는 도저히 살고싶지 않았습니다. 그 때 제 심정으로는, 다른 때 같으면 무엇을 원망도 했을텐데 그렇지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 반대였습니다. 지금까지는 부처님께서 저에게로 다가와 계셨지만 이제는 제가 부처님의 곁으로 다가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불광사가 있는 잠실동으로 이사를 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