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를 살해한 자의 환생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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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를 살해한 자의 환생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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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9.06.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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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회의 실증

7. 재판의 기록과 전생 발언과의 비교

재판에서 실제의 하미는, [나는 모하티하미에게 매를 맞고 나서 잡히고 말았다. 그래서 신변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할수 없이 칼질을 하고 말았던 것이다. 애초부터 살인할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라고 사건 발생 당시의 상황과 그 때의 살의 유무에 대해 항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항변은 재판에서 인정되지 못하고 말았으며, 결국 고의의 살인이라고 판정되어 사형이 선고된 것이다.

이 경우의 하미의 주장과 비교해서 재미있는 일은 위저라트네의 전생 발언이다. 위저라트네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 나는 메니케가 나와 함께 집에 오기를 거절하였을 때 이미 죽어 버릴 결심을 한 것이다. 그러므로 살인할 의도 밑에 실지의 범행을 한것이다.] [모하티하미에게 죄를 뒤집어 씌우려고 하였다. 그러나 내가 죽인 것이 그 집 식모에게 발각되어서 그것이 뜻대로 되지 못했다.] [살인을 저지른 뒤에 모하티하미에게 매 맞고 쓰러진 것이다. ]

이러한 세 가지의 전생 발언은 앞에서 인용한 (칼를 갈았다)는 발언과 마찬가지로 재판 기록에는 나와 있지 않다. 그래서 재판 기록에 의해서 그것이 사실이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는 실제로 불가능 한 것이다. 그러나 이 세 가지의 전생 발언이야말로 앞에서 소개한 재판에서의 하미의 주장보다도 한층 더 우리에게 설득력을 가지고 있음을 부인하지 못한다. [ 살인한 뒤에 모하티하미에게 매 맞고 쓰러졌다]든가, [ 죽일 의도를 가지고 살인한 것이다]라는 두가지의 전생 발언은 재판에서의 하미의 주장과는 정 반대인 것이다.[죄를 모하티하미에게 뒤집어 씌우러 하였었다]는 발언에 대하여는 약간 덧붙여서 말해 들 일이 있다.

이발언 중에 나오는 [메니케네 집의 식모]에 관하여서인데, 이 식모는 실제 재판 때에는 소환 받은 일이 없었는데 [재판 기록에 나와 있지 않으니까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재판이 진행되던 때에는 이미 하미는 죄를 모하티하미에게 전가시킬 생각을 포기하고 말았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아마도 피고로 서기 전까지 그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그러나 식모에게 발각되었던 것을 생각해내고는 이 생각을 포기한 모양이다.

재판리록에서 밝혀진 바에 의해서 위저라트네의 전생 발언에 착오인 것으로 나타난 것은 [매니케의 오른쪽 가슴을 찔렀다]고 하는 발언이다. 검시 보고에 의하면 메니케는 왼쪽 옆구리 밑 부분에 몇군데 상처를 입었고, 특히 세 군데의 칼 자국은 등 뒤로부터 흉벽을 뚫은 것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찔린 쪽은 왼쪽 가슴이었다. 이 기억의 착오는 아마도, 자기 자신의 현재의 몸 오른 쪽 가슴에 나타난 업보의 자국을 전생의 살인 행위와 결부시킨데 따른 것이 아닌가 짐작되고 있다.

8. 시동생이 살인범임을 알 수 없었던 이유

이제 독자 제위에게 세일론 사람들의 살인에 대한 사고방식에 관해서 설명해 둘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세일론에서는 살인을 비록 정당한 것이라고 인정하는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그러한 것을, [있을 수잇는 일]이란 식으로 받아 들이고 있다. 그래서 그 범인이 꼭 벌을 받아야 하는 것이라면 그 벌은 내생에 반드시 받게 될 것이라는 것이 이 곳의 믿음이다. 철저한 업보 사상인 것이다. 휠씬 뒷 날의 이야기이지만 위저라트네 자신도 나에게.[ 결혼한 처가 나와 함께 집에 가는 것을 거부하게 될 때나 역시 그대로 두지는 않을 것이다]는 말을 하여 은근히 하미의 살인 행위에 대하여 긍정하는 듯한 인상을 주기도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상태이므로, 자기들의 마을 밖에서의 살인 사건 같은 것은 별로 화제에 올리지 않는 것이다. 또한 이 사건이 벌어진 시기에는 이 지방 또는 티럴라트네의 부인의 고향에는 신문이 없었으므로, 이 부인인 후르탈이 시동생의 살인 사건을 모르는 상태로 시집오게 되었다는 것을 있음직한 일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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