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문무 왕의 염원과 그 열매
상태바
신라 문무 왕의 염원과 그 열매
  • 관리자
  • 승인 2009.06.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두수상

민족통일을 이룩하여 세 조각으로 나뉘어져 있던 겨레를 하나로 뭉쳐서 화합과 풍요와 평화로운 하나의 조국을 처음으로 실현할 수 있었던 문무왕의 대업 성취는 물론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거기에는 필연적인 많은 요인들이 작용해 있었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요인으로 문무왕 스스로의 신불심과 원효. 의상 등 당시 고승들의 교화 활동을 들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경오년도 저물고 신미(辛未)의 새해가 다가왔다. 그처럼 남북의 온 겨레가 열망하던 통일이 한 걸음 더 앞으로 가까워진 셈이다.

그러나 민족의 통일이 겨레의 희망과 열기만으로 이루어진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근 40년의 나라 빼앗긴 억눌림에서 벗어났다고 깃발 흔들며 그렇게도 기뻐했던 해방의 열기가 가시기도 전에 나라가 동강나는 비극 속에서도 비 온 뒤 버섯처럼 정당만 생겨나고 서로 물고 뜯던 일이 엊그제 같음을 우리는 기억해야 할 것이다. 나라 찾는 일이 빼앗긴 물건 찾듯 쉽지 않았던 거와 같이, 갈라진 민족이 하나로 뭉치는 일도 그저 되어지는 일이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많은 이야기 다 접어두고라도 과연 오늘의 이쪽저쪽 우리네 현실이 진정 하나의 조국실현을 가능하게 할 여건을 갖추고 있는가 하는 것도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노인으로부터 어린아이에 이르기까지 위대한 수령님의 교시에 따라 울고 웃어야 하며, 세계가 다 아는 아시안 게임의 전적 순위마저 천연덕스럽게 자기네가 2위를 했노라고 우기는 그 풍토에 얼마만큼의 민족통일이 수용되겠는가. 또한 화염병과 최루탄과 시위와 파업과 흉포한 범죄사건들이 뒤범벅된 이 사회병(社會病)을 근본적으로 치유하지 않은 현재상태에서 어찌 조국통일의 주역을 감당할 수 있겠는가.

답답하면서도 희망을 찾아야 하는 이 시점에서 서서, 옛날 이 땅에 처음으로 민족통일을 이룩한 문무왕과 당시의 신라를 잠시 되돌아 본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