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人間)으로 다시 환생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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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人間)으로 다시 환생하기를
  • 관리자
  • 승인 2009.05.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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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탐방/원로작가 김동리(金東里)

  한국의 문인(文人)중에서 '김동리(金東里)' 만큼 귀에 익숙한 이름도 드물다. 그만큼 [무녀도 (巫女圖)][등신불(等身佛)][사반의 십자가]등으로 대표하는 동리 선생님의 작품이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있는 점에도 기인하지만, 해방이후 한국문학가 협회 소설분과위원장을 비로하여, 한국문인협회이사, 예술원 회원, 서라벌예술대학학장, <월간문학>창간 등 화려한 이력은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하였다. 김동리 선생님의 연세 올해로 일흔여섯, 그러나 여전히 각종 문학단체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고 계시며, 서예에도 조예가 깊어 한.중.일 서예문화 교류협회 회장으로 계시는 등 활동을 쉬지않고 있다.

 강남구 청담동 동리 선생님댁의 거실은 마치 골동품 전시장을 연상케한다. 벽면을 가득 메운 그림들, 수북히 쌓여있는 각종의 문학잡들, 서예도구와 습작의 화선지 등 무엇인가로 가득 채워진 것이 변함없는 움직임을 대변해 주는 듯하다. 그래서인가 선생님은 70노인이라 믿어지지않을만큼 건강해보인다.

 신비스러움의 실체는 종교

 "만약 어느나라 사람이 묻는다면 우리나라에는 당신에 나라의 작가와는 견줄수 없는 신비스러운 작가 김동리가 있다 라고 서슴없이 말하겠다"고 한 어느 작가의 글을 읽은 적이 있다. 이는 김동리 선생님의 작품이 번역될 수 없는 한민족의 토속적 정서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신비스러움의 실체는 종교성이라 하겠다. 물론 작품 전체적으로 볼때 어느 하나의 종교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어찌보면 통종교적이라고 할 수도 있다. 김동리 선생님의 작품을 성격상 구분짓는다면 크게는 종교적인 것과 휴머니즘에 바탕한 사회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에서 종교적인 작품을 다시 샤마니즘([을화] [화랑의 후예] [당곡의 무당]..등), 기독교([사반의 십자가] [목공요셉]...), 불교([불화] [극락조]...)로 구분한다. 전체 작품 편수로 보면 사회적인 것이 많겠지만 상대적으로 종교성이 강한 작품들에 사람들은 선생님을 신비적이고 허무적이라고 규정하기도 한다. "어려서 같이 놀던 아이가 죽었어. 그것이 죽음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갖게 된 계기라 할까. "죽음에 대한 이른체험은 자연 종굥0 대한 관심으로 나타난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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