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사랑은 노여움으로도 드러낼 수 있다
상태바
참 사랑은 노여움으로도 드러낼 수 있다
  • 관리자
  • 승인 2007.04.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수경 강의 16

경문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관세음보살 큰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南無大世至菩薩摩訶薩) 대세지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천수보살마하살(南無千手菩薩摩訶薩) 천수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여의륜보살 큰 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나무(namo)라는 말은 인도말이고 한자로는 귀의(歸依)라고 번역하는데, 부처님께 돌아가 의지한다, 예배한다는 뜻입니다. 마하살은 대보살이라는 뜻입니다. 관세음보살은 극락세계 아미타불의 좌측에 있으면서 고통 속에 신음하는 중생이 있으면 언제 어디라도 다가가 구원하는 보살입니다. 6관음(聖觀音, 千手觀音, 馬頭觀音, 十一面觀音, 準提觀音, 如意輪觀音), 32관음 등 수없이 많은 관음보살이 있다고는 하나 그 중에 성관음(聖觀音)이 진신이고 나머지는 분신이라고 합니다.

대세지보살은 아미타불의 우측에 계신 보살로서 관세음보살과 함께 아미타불을 보좌하는 보살입니다. 특히 보시하는 수행을 많이 하였다는 대세지보살은 대세력을 갖춘 보살이라는 뜻입니다. 이 보살의 지혜광명은 엄청난 위력을 가지고 일체 중생을 널리 비추어 삼악도(三惡道; 地獄, 餓鬼, 畜生)를 여의고 위없는 힘을 얻게 하므로 대세지라 합니다. 천수보살은 일천의 손과 일천의 눈으로 중생을 살피고 건져주는 관세음보살의 다른 이름입니다. 여의륜보살은 여의주와 보배수레바퀴(寶輪)를 손에 들고 있는데, 여의주는 모든 중생에게 자유자재로 설법하여 줌을 뜻하고, 보배수레바퀴는 부처님의 진리를 굴리어 편다는 상징적인 표시입니다.

경문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