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 교육을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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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단 교육을 논한다.
  • 관리자
  • 승인 2009.05.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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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한국불교, 무엇을 할 것인가

    1 머릿말

  조계종은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전통종단이다. 그런만큼 종단성원의 교육제도에 있어서도 깊은 역사를 가진 교육제도가 전통적으로 확립되어 있다. 오늘날 주요 사찰에 설치되어 있는 강원과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을 통한 교육이 그것이다.

  이러한 교육제도는 근년 불교정화 운동의 소용돌이를 겪으면서 현대사회에 대응한 종단인재의 양성의 중대성이 인식됨으로써 많은 논란을 거쳐왔다. 종단자체 내에서 여러차례의 연구. 토론. 시안검토를 반복하다가 결론을 맺지 못하더니 드디어 一九七七년 본격적으로 이 문제의 연구에 착수하여 마침내 교육법이라는 종단 법규를 제정하기에 이르렀다.

  전문 九장 七五조로 이루어진 이 법은 종법 중에서 가장 조직적이며 의욕적인 내용을 담은 것으로 주목된다. 이 법은 종단 내부사정과 준비의 미비로 정상적 운영을 보지 못하고 있으나 현재의 교육제도에 관하여는 최신의 확정적 종법이라 할 것이다. 이하에 동 종법중에서 교육제도에 관한 중요부분만 소개하고자 한다.

  2 교육이념

  종단의 승가교육은 부처님의 혜명을 이어 법을 전하고 중생을 제도하는 근본이념에서 모든 종단성원에게 미혹을 돌려 깨달음을 이루며, 보살도를 실천하여 불국토를 실천하고 국가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이념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다음 五가지의 교육방침을 세우고 있고.

  1. 인간본성을 원만히 발휘하여 불국토 성취를 도모한 견고한 신념을 갖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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