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서양철학이 간직되어 있는 부처님의 가르침
상태바
모든 서양철학이 간직되어 있는 부처님의 가르침
  • 관리자
  • 승인 2009.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경소리

우리는 플라톤, 칸트, 니체 등 서양의 철학사상을 교양으로 많이 공부하지만 우파니샤드. 불교, 라마야나 등은 교양을 위한 필수과목으로는 생각하지 않는다. 네루는 그이 저서[인도의 발견]에서 자기가 서구에서 인도에 돌아온 후에야 비로소 불교사상의 깊이에 매우 놀랐다고 말하고 있다. 이 놀라움이 서양의 지식을 거쳐서 이루어졌다는 것은 하나의 역설적인 사실이다. 네루는 이 책에서 부처님의 말씅을 인용하여 언급하고 있다.

“만일 절대자란 이미 아는 모든 것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이라면 그 존재는 우리가 아는 추리로써는 결정할 수가 없는 것이다. 무엇이든간에 다른 것과 관련 없이 존재하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지식으로써 가능하지 않은 곳에 대해 우리는 판단할 수 없다.”

모든 것을 연기[緣起]로 설명하는 부처님의 가르침은 칸트의[이성비판]에서 전개한 철학의 근본적 사고즉 초경험적인 이성의 사용을 경계하는 비판의 철학인 것이다. 네루의 저서를 통해 부처님을 말씀하신다.

“우리의 육체.우리의 영혼은 순간마다 변한다. 어떤 의미에서 볼때 우리는 끊임없이 죽고 또 다시 태어난다. 그것은 쉬지 않고 변화하는 동일성의 연속이다. 모든 것은 유동적이고 연속적이고 변화하는 것이다.”

이 부처님의 말씀에는 헤라클레이토스의 만물유동의 법칙이나 헤겔의 변증법, 그리고 베르그송의 생명의 약동의 원리 등 서양철학의 근본문제가 잘 나타나 있다. 또한 부처님의 말씀처럼 우리가 쓰고 있는 언어는 실체로 일어나고 있는 것을 서술하는 데는 매우 불충분한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