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있는 그대로 보라
상태바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있는 그대로 보라
  • 관리자
  • 승인 2007.03.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 33주년 연속기획 특집-마음공부 이야기/집착을 내려놓는 법

집착을 내려놓는 법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집착에 대해 알아보자. 집착이란 무엇인가. 집착이란 마음의 상태로 애착이나 탐착과 같은 것이다. 어떤 대상에 애욕이나 탐욕이 강력하게 일어나 있는 심리적 상태를 가리킨다. 그런데 이러한 집착이란 왜 일어나는가.

부처님께서 이것을 가장 구체적으로 밝히신 법이 십이연기법(十二緣起法)이다. 즉 무명(無明)을 인하여 행(行)이 있고, 행을 인하여 식(識)이 있고, 식을 인하여 명색(名色)이 있고, 명색을 인하여 육입(六入)이 있고, 육입을 인하여 촉(觸)이 있고, 촉을 인하여 수(受)가 있고, 수를 인하여 애(愛)가 있고, 애를 인하여 취(取)가 있고, 취로 인하여 유(有)가 있고, 유를 인하여 생(生)이 있고, 생을 인하여 노사(老死)가 있다는 가르침이다.

집착은 왜 일어나는가

십이연기법상에서 집착은 제9의 취착(取)을 가리킨다고 본다. 그래서 무명(無明) 때문에 행(行)이 일어나고, 행 때문에 … 애욕이 일어나고, 애욕 때문에 집착이 일어난다. 쉽게 말해 우리가 자기에게 좋은 느낌을 일으키는 어떤 대상, 즉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名色)과 또는 빛깔, 소리, 냄새, 맛, 닿음, 일(마음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을 더욱 좋아하고 사랑하여, 좋아하고 사랑하는 행을 짓고 일으키고 하면 이 대상을 인연으로 하여 한 강력한 심리적 현상이 형성될 것인데, 이것이 집착이라고 하는 것이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