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중연화소식 : 용성龍城 스님 간찰簡札
상태바
화중연화소식 : 용성龍城 스님 간찰簡札
  • 편집부
  • 승인 2009.04.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중연화소식

 

주신 편지를 서둘러 뜯어 보고 기쁨을 이기지 못하였소. 오랫동안 공무의 분주한 가운데서도 無價의 寶藏1)을 발견하였으니 만약 여러 생에 般若의 지혜종자를 심지 않았으면 어찌 능히 이와 같겠습니까. 나 또한 未盡한 처지지만 그러나 이것이 지극히 중대한 일이라 실로 경솔한 말로써 증명할 수 없습니다.

 다른 이의 깨달은 바도 모르면서 억누름도 죄인이며 깨달은 바가 깊고 옅은 것도 모르면서 망령되어 認可하는 것도 죄인이니 실로 예삿일이 아닙니다.

 청나라 옹정황제2)가 이르기를 요즈음 참선하는 이들은 義解로 따지지 않으면 말길과 마음이 끊어지는 곳을 집착하고 이러한 도리가 아니면 아무런 재미 없는 것을 極則으로 삼나니 스님의 깨달은 바는 과연 어떠한지요. 만약 허공에 불이 일어나 허공이 타버린고 바다 밑에 연기가 일어나 山河大地가 한꺼번에 타버리더라도 여기에서 다시 묻는데 답을 못하면 조금 갈등이 남음이로다.

 스님께서 실로 話頭의 疑情을 타파하였으면 참으로 불 가운데 연꽃이 솟음이라 나 역시 찬탄하여 마지 않음이니 다시 무슨 말을 하리오.

 요즈음 깨달았다고 하는 이들을 보면 대개가 모든 법이 空寂하다고 하지 않으면 가히 상대할 것이 없고 가히 이치를 펼 것이 없다 하거나 잠깐 묵묵히 있지 않으면 은밀히 작용하고 또는 宗門의 向上을 타파해서 最初句에 집착하지 않으면 大用을 나타냄이라 하니 옳지 않다는 것은 아니나 자기의 本性은 꿈에도 보지 못함이니 알겠습니까.

 나의 本性은 體도 아니며 用도 아니며 宗門向上도 아니며 最初句도 大用도 아닙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