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장
無德之人, 不依佛戒, 不護三業. 放逸懈怠. 輕慢他人, 較量是非, 而爲根本.
덕이 없는 사람은 부처님의 계율에 의지하지 아니하고 삼업도 지키지 아니하여서,
방일하고 게으르며 남을 업신여기고 시비분별하는 것을 일삼느니라.
한번 마음의 계를 깨뜨리게 되면 백 가지 허물이 함께 일어나느니라. 평하여 이르되,
“이런 마구니 무리들이 말법에 불같이 일어나 정법을 어지럽히나니, 학자는 잘 알아 두어야 하느니라.”
강설
서산 스님 어록에 실린 게송이다.
답설야중거(踏雪野中去) 눈길 벌판 가운데 지날 적에는
불수호란행(不須胡亂行) 어지럽게 발 떼어 가지 말지니
금일아행적(今日我行蹟) 오늘 나의 행적이 남아 있어서
수작후인정(遂作後人程) 뒷사람의 표준이 될 것이기에.
참고로 이 게송의 지은이를 혹간 김구(金九) 선생이라고 하나 사실이 아니다.
삼업(三業)
사람의 행동양식을 크게 신구의(身口意)로 나눠서 설명한다. 구체적인 덕목으로 입으로는 어떤 말을 하고, 몸으로는 어떤 행동을 하고, 마음으로는 어떤 생각을 할 것인가.
성인들의 가르침의 공통점은 이렇게 ‘신구의’의 조목별로 나눠보면 특히 입으로 말하는 구업(口業)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좋은 일에도 입이고 나쁜 일에도 입이다. 좋은 말 한마디는 삼동의 추위를 녹이고, 거친 말 한마디는 오뉴월에 추위를 타게 한다는 속담 그대로이다.
업(業, kamma)은 빠리어로 깜마이고 범어는 까르마이다. 한번 업을 지으면 관성의 법칙과 같은 추진력으로 다음 행위의 근본이 되기 때문에 늘 경계하라는 뜻이다. ‘착하게 살고 악하게 살지 말라’는 가르침은 천수경에 나오는 구체적인 실천 덕목으로 십선행(十善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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