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성사
상태바
원효성사
  • 관리자
  • 승인 2009.03.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반종주(涅般宗主

비록 백제와 고구려는 한 형제 나라이지만 서로가 적대시 하여온 지는 이미 오래였다.

  스승인 보덕 화상은 당대 최고의 고승으로서 온 국민의 숭앙을 받는 스님이었다.

 고구려의 보장왕(寶藏王)은 즉위한 뒤 얼마 동안은 불법에 귀의하여 선정을 베풀더니, 몇 해 안 가서 도교(道敎)의 일파인 오두미교(五斗米敎)에 심취하기 시작하여 결국은 국정을 전폐하고 장생불사(長生不死)니 선술(仙術)이니 하는 것에 미쳐 버리고 말았다.

 보덕 화상은 조국의 장래가 염려되어 국왕에게 나아가 아뢰었다.

 "상감마마, 국정은 어이시고 날마다 궁중에서 기도나 드리고 굿이나 하시옵니까? 어서 미몽에서 깨사이다."

 "스님은 가셔서 수도나 하시오."

 왕사로 모시던 국왕은 화상의 말을 외면하여 버리는 것이었다.

 그러나 보덕 화상은 두 번 세 번 아니 열 번도 더 충간했다.

 "상감마마, 책임이 막중하십니다. 칠백 년 사직을 생각하옵소서. 일신이 신선이 되거나 장생불사 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일이옵니다.

 지존의 위에 계오신 마마께서  나라를 염려 않으시면 천추에 씻을 길 없는 한을 자초하게 될 것이옵니다. 통촉하소서."

 예로부터 충신의 말은 귀에 거슬리는 법이라 하던가.

 보장왕은 여러 차례 간함을 듣자 비위에 거슬렸던지 나중에는 화상을 상대해 주지도 않는 것이었다.

 이렇게 되자 보덕 화상은 나라가 망하는 꼴을 차마 눈뜨고 볼 수가 없어서 고국을 떠날 계획을 세우기에 이르렀다.

 보장왕은 여러 고승들이 번갈아 가며 충간하는 것이 못마땅 해서 차츰 불교를 싫어하더니 결국은 탄압하기에 이르렀다.

 왕은 성내의 여러 절을 강제로 폐하여 오두미교의 본당으로 만들고 그 교의 도사(道士)들과 어울려 날마다 북 광쇠를 울리며 천제(天帝)에게 기도나 드리는 것으로 일과를 삼았다.

 오두미교란 원래 도교(道敎)의 일파로서 도교의 근본 사상은 아에 찾아볼 길없고 다만 광적인 기도행위로 인심을 현혹시켜 사회와 국가를 혼탁하고 삿되게 만들어 가고 있었다.

 왕이 이렇게 삿된 수렁에서 헤어날 조짐이 없게 되자 여러 고승대덕들은 장탄식을 하며 당나라로 가거나 신라, 백제로 내려가기도 하였다.

 그러나 고국을 떠나기가 아쉬운 고승들은 깊은 산중으로 몸을 숨기고 세상일에 귀를 막고 눈을 감아 버렸다.

 이런 판국에 보덕 화상은 상수제자들을 불러 앞으로의 대책을 의논하였던 것이다.

 제자들의 대부분은 스승의 의견대로 같은 혈족의 나라인 백제로 가자는 데 동의하는 것이었으나 유독 계육 비구만은 신라로 가자고 우겼다.

 "너희 대다수가 내 의견과 같으니 그럼 백제로 가기로 하겠다. 그런데 백제의 어느 지방으로 가는 것이 좋을까? 누가 직접 돌아보고 오는 게 좋겠구나."

 이번에는 지수(智藪)라는 제자가 말한다.

 "제가 오 년 전에 나라의 명을 받고 백제의 군사시설을 탐지하러 갔을 적에 완산주(完山州)의 고대산(孤大山)을 구경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고대산은 일명 고달산(高達山)이라 하옵는데 그 산의 생김새가 이곳 반룡산(般龍山)과 너무도 흡사하여 자못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기왕 백제국으로 가시려면 그 곳으로 가시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이 말을 들은 화상은 무릎을 치며 기뻐하였다.

 "그러나 저러나  나라가 망하게 되었으니 떠나긴 떠나야겠는데 이 정든 절을 어떻게 놓고 갈까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