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역과 동방의 문화가 만나는 문명의 용광로, 투루판
상태바
서역과 동방의 문화가 만나는 문명의 용광로, 투루판
  • 관리자
  • 승인 2008.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아시스 실크로드를 가다 12 / 중국 투루판

천산 산맥 남쪽과 북쪽으로 갈라지는 실크로드를 ‘천산 북로’와 ‘천산 남로’라고 칭하는데, 투루판은 이 갈림길에 위치하고 있어 ‘실크로드’의 요충지였다. 뜨거운 화주(火洲)의 땅이요, 모래가 많은 사주(沙洲)의 땅이며, 바람이 많은 풍주(風洲)의 땅으로 불리어져왔건만 이런 척박한 환경으로 인해 문명의 용광로 역할을 하였다. 서역에서 흘러온 문화와 동방에서 흘러온 문화가 만나 새롭게 꽃을 피운 것이다. 투루판 시내를 벗어나 외곽으로 나가면 교하고성, 고창고성, 베제클리크 석굴, 이스타나 고분군 등 많은 문화유적지가 몰려있다.

40도가 넘는 열기를 뚫고 거리로 나설 엄두가 나지 않아 호텔 내의 ‘존슨카페’에서 시원한 음료를 마시면서 시간을 보냈다. 포도덩굴 아래서 책을 읽거나 담소를 나누는 것도 즐거운 일이었다.

다음 날 아침 일찍 숙소 주변을 산책했다. 아침의 서늘한 기운은 기대할 수도 없었다. 빵가게에는 아침부터 사람들이 몰려들었고, 집집마다 대문이 열려 있는 것으로 보아 인심이 좋은 동네인 것 같았다. 울긋불긋한 꽃들이 그려진 대문이 예뻐서 집 안을 기웃거렸더니, 주인이 들어오라고 손짓하였다. 뿐만 아니라 그 집 가족들은 식탁의 한 켠을 내 주면서 같이 식사하기를 권했다. 야채와 고기를 넣고 볶은 음식 한 접시와 빵, 뜨거운 차가 식사의 전부였지만 그들의 넉넉한 인심으로 식탁은 풍성하기만 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