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에의 편승
상태바
무한에의 편승
  • 관리자
  • 승인 2007.0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타 스님의 생활 속의 수행 이야기

생자필멸(生者必滅)입니다. ‘난 자〔生者〕’는 반드시 죽는다는 말입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일단 난 자이니 언제인가는 사라집니다. 존재하는 것들은 대체로 자신의 존재가 사라짐을 그냥 하나의 순리로 잘 받아들이는 듯합니다. 사람은 제(除)하고 말입니다.

이 지상에서 오직 사람만이 세상의 순리를 잘 받아들이지 않는 편입니다. 인간은 자칭하여 ‘만물의 영장’이라고 하지만 한 그루의 나무나 돌멩이만도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이 한두 가지이리요마는 죽기를 싫어한다는 사실에서 그 극명한 예를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은 거개가 ‘진시왕 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늙고 병들고 죽는 일을 꺼린다는 말입니다. 내 도반의 어머니는 위암으로 나이 60에 세상을 떴는데, 죽기 며칠 전, 아들의 옷을 잡고 울면서, “쫛쫛야, 나 3년만 더 살다가 죽게 해다오.” 하며 아우성쳤다는 소리를 듣고 느낀 바가 컸습니다. 어찌 그것이 한두 예이리요마는 좌우지간 사람은 대체로 생자필멸의 당연한 순리를 받아들임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진시왕 심리’를 가지고 있는 한 다가오는 죽음에 대한 고뇌(苦惱)에서 벗어날 길이 없습니다. 절대적인 한계상황(?)인 죽음에서 벗어나 영원히 사는 길은 없을까요? 있지요. 우리들의 스승이신 석가모니를 위시한 뭇 조사님들이 바로 그 증인들이지 않습니까!

죽음은 초연해야 할 상황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