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참선은 어떤 것인가?
상태바
[특집] 참선은 어떤 것인가?
  • 탄허
  • 승인 2008.01.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Ⅱ/불교진리에의 초대

부처님 마음자리인 견실심을 보는 공부이며 쓰는 도다. 그러므로 선은 만법의 근본이 되고 불교의 핵심이 된다.

  1. 선이란 무엇인가?

 선이란 인도 고대 말인 범어에서 따온 말인데 우리말로는 생각하여 닦는다(思惟修) 또는 고요히 생각한다(靜慮)는 뜻이다. 고요히 생각한다는 것을 정(定)과 혜(慧)의 등지(等持)라고 말한다. 이와 같이 선이 고요히 생각하고 생각하여 닦는 다는 뜻이므로 이런 공부는 불교인만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하는 성질의 것이라 본다.

 그런데 불교의 선은 좀 깊은 뜻을 갖고 있다. 고요히 생각한다. 하지만 무엇을 생각하고 닦느냐에 특징이 있는 것이다.

 우리들의 마음을 분류하면 네가지를 말 할수 있는데 육단심(肉團心), 연려심(緣慮心), 집기심(集起心), 견실심(堅實心)이다. 육단심은 우리의 육체적 생각에서 우러나는 마음이고 연려심은 보고 듣는데서 분별하여 내는 마음이고 집기심은 소위 제7식과 제8식이다. 이것은 망상을 내는 깊은 속 마음이다. 견실심은 본성으로 이것이 부처님 마음자리다. 참선은 부처님 마음자리인 견실심을 보는 공부이며, 쓰는 도다. 그러므로 선은 만법의 근본이 되고 불교의 핵심이 된다. 부처님의 교법도 필경 이 선의 경지를 깨우쳐 주려는데 근본이 있는 것이니, 그래서 부처님의 팔만사천 법문과 교리는 부처님 말씀이고 선은 부처님의 마음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 선이 추구하는 부처님 마음자리를 깨치면 생사가 없고 일체에 뛰어난 대해탈인이 되며 완전한 진리의 지혜와 덕상을 갖춘 큰 성인이라고 일컫게 되는 것이니 그 까닭은 우주만유의 근원적 실상진리를 주체적으로 파악하였기 때문이다.

  2. 참선의 시작

 부처님 당시에 선법은 어떻게 깨달아 들어갔는가를 예를 들어보자.

 부처님  당시 한 외도가 와서 물었다.『말이 있는 세간 법도 묻지 않고 말이 이를 수 없는 것도 묻지 않습니다. 이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십시요.』이때 부처님인 잠잠히 있었다(良久). 이에 외도가 일어나서 절하면서『세존께서 대자대비하시어 저의 미혹한 마음을 열어 주시어 저로 하여금 도에 들게 하셨습니다. 참으로 감사합니다.』하고 돌아갔다. 부처님 곁에서 이를 지켜보던 아난(阿難) 존자가 이상히 생각했다. 부처님은 한 말씀도 안하셨는데 무엇을 알고 무엇이 고마운가 생각되었다. 그래서 부처님께『부처님께서 한 말씀 안하셨는데 지금 외도는 알아 들었다고 하니 무엇을 알아 들었다는 것입니까?』하고 물었다.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세상에 하루에 천리가는 준마는 채찍 그림자만 보아도 뛰어가지만 둔한 말은 궁둥이에 피가 나도록 때려도 가지 않느니라.』다시 말하면 영리한 사람은 말로 이르기 전에 다 알아차린다는 말씀이며, 지금 외도가 그렇다는 뜻이다.

 부처님 당시에는 수행인이 근기가 수승해서 여러 말 하지 앟아??이렇게 알아 버렸다. 원래 도는 분별이 붙으면 외도라 하고 분별심이 끊어져야 비로소 도에 든다고 한다. 부처님께서는 이와 같이 항상 산법을 드러내 주셨으니 이것은 눈 밝은 사람만이 아는 것이다. 이 도리를 모르는 사람에게 여러 말이 있게 되고 여러 방법이 있게 된다. 선의 방법은 후대에 와서 이렇게 해서 발달된 것이다.

   3. 선의 목적

 선은  근본자성을 요달하여 생사를 끊는다. 우리들은 아무리 힘이 있고, 건강하고, 권세가 있더라도 죽음을 못 면한다. 그것은 마음에 나고,  머물고 ,변하고, 없어지는 이런 번뇌망상에 휘둘려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노병사도 생긴다. 선은 마음속의 생멸을 없애는 것이 첫째의 목적이며 생멸없는 본성을 크게 희롱하는 것이 근복 목적이 된다. 마음의 생멸을 잡아 없애려 하면 더 일어난다. 오히려 이 나는 상이 어디서 나왔느냐?…¨고 관하게 되면 필경 나는 놈이 없는 줄을  알게 된다. 그때에 그만 생멸상이 드러 빠지게 된다.

  4. 선의 방법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