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불교미술] 8.신라의 금속공예
상태바
[한국의 불교미술] 8.신라의 금속공예
  • 황수영
  • 승인 2008.0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불교미술

一 

우리의 금속 사용이 비롯한 것은 아득한 기원전의 일인데 근년에 이르러서는 고고학의 시대 구분에도 청동기 시대가  새롭게 등장되기도 하였다. 이같은 금속사용은 물론 석기 사용에 뒤따르는 것이지만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니면서 역사시대에 들어와서 한층 발달되었던 것이다. 최근년에 경주에서 발굴된 고분출토품의 찬란한 모습은 주로 금은주옥의 금관 금대등 장신구를 말하는 것이나 그와 반출된 청동 또는 철제의 각종 모기나 기구들도 또한 그당시의 높은 금속문화의 발달을 실물로서 보여준 것이다. 이같은 높은 기술과 금속제련의 발달이 또한 불교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용품을 마련하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그중에서도 으뜸되는 것은 주로 불구(佛具)로서 예를 들자면 범종이나 향로 금고 같은 장엄구나 불사리의 봉안을 위한 각종용기에 이르기까지 그 종별은 매우 다채롭다.

二  

먼저 신라의 금속공예 중에서도 범종은 으뜸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신라의 범종은 오늘 국내에서 오직 3구만이 전래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작은 1구는 수년전 청주시내의 옛절터에서 우연하게 발견된 것이다. 신라의 범종을 그 연대순으로 들면 다음과 같다.

①  오대산 상원사종(725년)  ②  경주 성덕대왕신종(771)  ③  청주출토 동종(공주박물관)(9세기말경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