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노래 半生記
상태바
부처님 노래 半生記
  • 관리자
  • 승인 2008.01.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佛敎노래 開拓者의 縱橫談

1. 내가 세운 30年 目標

 돌이켜보니 내 생애의 황금기를 아마도 이 운동에 던졌는가 한다. 나의 천직이 불교 공부이고 보니 경을 읽고 조사 어록을 읽으며 또한 산골에 틀어 박혀 참선에 몸을 바치는 것이 나의 전 생애 일수 밖에 없었다. 그러던 내가 오늘과 같이 거리 노중이 되고 포교승이 된 것은 불교 정화운동이 그 전기가 된다.

 불교 정화가 일단락 되니 어쩔수 없이 우리들은 가람을 수호하여야 했고 포교도 해야 했다. 걸망지고 참선만 하고 다닐 수는 없게 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신도들을 만나보니 불교에 대한 이해정도가 말이 아니였다. 그래서 생각해 보니 역시 그 책임은 스님들에 있었다. 경전이 한문으로 되어있고서는 일반 신도들이 불교를 알 도리는 없는 것이다. 또 하나는 불교가 성인만을 상대하고 있는 점이다. 어린 때부터 불법과 가까이 지내도록 하여야겠다고 생각하게 됐다. 사실 어린이 포교가 제일 중요하다. 그런데 이제까지 불교계는 어린이에 아주 소홀했다. 타종교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적극 힘쓰는 것은 참 잘하는 일이다. 처음에 어린이부터 상대하고 차차 어른을 상대하여 포교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다. 불교 믿는 부모들이 자녀들과 함께 절에 올 줄 알아야겠다. 종교는 자유다 하여 부모는 불교 믿으면서 자녀들은 다른 종교에 나가도록 무관심 하는 것은 잘하는 일이 아니다.

 이런저런 생각에서 청소년포교에 30년 목표를 세우고 시작했다. 이제 거진 20년을 지냈는데 그 동안 불교 뿐만 아니라 사회 인식도 많이 달라졌다. 나와 같은 뜻을 가진 분들도 많이 드러났고 종단 관심도 크게 달라졌다. 이게 여간 고마운 것이 아니다.

2. 한권의 책보다도 한곡의 노래를

 처음에 목포 정혜사(定慧寺)에서 코흘리개들을 모아 시작했다. 차츰 큰 아이들이 모였고 중학생들이 모여 마침내 한 단체가 되었다. 군중이 모여있는데 불가불 음악이 필요하더라, 그래서 무리하게 시작하였는데 가사는 내가 짓고 곡은 흔히 부르는 노래를 갖다 붙였다. 그게 쉬운 것이 아니였다.

 그후 부산에 가서 불교성전이란 포교책자를 만들면서 부처님 찬송가 몇개를 부록으로 넣었는데 그것이 그곳 지방 포교당의 아이들 놀이에서도 불려 지게 되었다. 한번은 진해 포교당에 가니 마당에서 아이들이 뛰어놀며 내가 발표한 노래를 불렀고 법회에서도 내 노래로 법회를 하고 있었다. 참으로 감개무량했다. 불교 포교에 한권의 책을 만드는 것보다 부처님 노래 한곡 만드는 것이 더 효과가 크다는 것을 믿고 용기를 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