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제문을 짓다] 인도와 불교
상태바
[자기 제문을 짓다] 인도와 불교
  • 서돈각
  • 승인 2008.0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늘의 소리 땅의 소리

 인도는 불교의 발상지요, 석가세존의 성지가 있는 곳이다. 따라서 불교도로서는 한번은 꼭 순례하고 싶어하는 곳이기도 하다. 이번 여름에 서반아의 수도 마드리드에서 개최한 국제법학회 제 五七차 세계대회에서의 세미나에 참석하고 돌아오는 길에 인도를 들리게 되었는데 이것도 불연(佛緣)일 것이다. 인도 정부의 호의로 그 대행기관인 ICCR의 안내를 받아, 비록 일주일이라는 단기간이었으나 인도의 이모저모를 살필 수 있었고, 부처님 발자취의 주요한 부분을 순례할 수 있었다.

 한국사람들 중에는 인도를 五억의 인구를 가진 대국이나, 경제적으로는 곤란하고 문화적으로도 후진인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데 인도는 개개인의 국민소득 수준은 낮을런지 모르나, 듣던 바와는 달리 경제적으로 아주 곤란한 처지는 아니었고, 수입품보다 자기들의 생산품을 애용할려 하는 민족적 자주성이 역연(歷然)하였으며, 매우 부지런한 사람들로 보였다. 종교는 역시 그 고유의 민족 종교인 힌두교도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역사적으로 지배를 받은 일이 있는 회교도가 많은 것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