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스님 한암(寒巖)스님 (4)
상태바
우리스님 한암(寒巖)스님 (4)
  • 관리자
  • 승인 2008.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의 운수시절

 우리 스님과 운봉스님의 문답은 기막힌 험구의 교환이다. 운봉스님은 조실스님에 대하여 추호도 법을 인정하는 빛이 없고 순 세속 글이나 아는 선비라고 깎아 말하였는가 하면, 이에 질세라 조실스님은 조실스님대로 "이 밥 도적놈!"하는 투로 몰아 세운다. 말이야 한문 문장 격식으로 조용한 말이 오고 갔지만 거기에 담긴 뜻은 기막힌 험구였다. 하지만 번개가 터질듯한 그런 기상에서도 그대로 가라 앉았다. 역시 도인 노름이었다.

8. 마명보살 주소

 유동화스님의 이야기인데, 동화스님은 나이가 그 당시 30세는 되었고 용모가 미남형이었다. 그 해 여름에 북대에서 지냈는데 글을 잘 하였고, 혼자 지내더니 귀찮아서 그런지 머리를 안 깎아 장발을 한 채로 있었다. 가을에 내가 중대에서 스님을 모시고 있는데 찾아 왔다. 스님께 예배드리더니 물었다.

 "기신론에 '일체망념을 수렵제하되 역유제상이라' 하였아오니 어떻게 그 제상을 제하오리까?"

말하자면 망념을 다 보내고 망념을 보낸 상도 또한 없애야 한다고 하였는데 어떻게 제상을 제하느냐는 질문이었다. 스님은 가만히 계시더니 대답하였다.

 "문취마명하라."

마명보살에게 물어 보라는 뜻이다. 기신론은 마명보살이 지은 것이다. 동화스님은 또 물었다.

 "마명이 지금어디에 있읍니까?"

스님의 대답이시다.

 "마시성고과벽력"

[말 울음 소리가 벽력 소리 보다도 더 높은 데]라는 말이다. 동화 스님은 아무 말 하지 않고 스님께 절하더니 물러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