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대광명장에 드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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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통대광명장에 드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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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11.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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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강의/소천(韶天) 원각경 강의

入於神通大光明藏하사

해설

이 대목에서는 (1)신통대광명장이란 무엇인지 (2)‘드시사[入]’란 무슨 뜻인지 (3)바가바께서 신통대광명장에 드신 의의는 무엇인지 등에 의문을 갖고 소천선사의 강의를 살펴보자.

강의

깨끗한 마음터인 법신(法身)은 둘이 아닌 하나이므로 언제나 또 어디에서나 통해지는 것이다. 하나인 것같이 신기(神奇)한 일은 없다. 이 몸이 하나이므로 못할 것이 없이 갖은 신통을 다 내는 것이다. 한 몸에서는 눈, 귀, 코, 팔, 다리 등 모든 부분들이 별의별 신통을 다 내고 있는 것을 우리는 보는 바이다. 기기도, 뛰기도, 엎치기도, 뒤치기도, 웃기도, 울기도, 사업도, 발명도, 공부도, 모략도 하는 것이다.

이 신통만은 부분부분이 서로서로가 각각 한 몸으로 여겨 움직임에서 그리 되는 것이다. 만일 눈과 귀가 또는 팔과 다리가 혹 정신과 마음이 서로서로 남이 되어서 움직이면 신통은 고사하고 모든 못난 짓만 나와질 것은 뻔한 일이다.

각 부분이 한 몸이 되어 동작함에서만 못 부릴 신통이 없이 다 부려질 것이니 부처가 되는 신통까지도 부릴 것이다. 한 가정도 한 국가도 한 세계도 한 진리도 다 그런 것이다. 오직 한 몸처럼 움직임에서는 바라고 원하는 바는 기적적으로 성취될 수 있다. 견성성불(見性成佛)도 세계평화도 구국안민(救國安民)도 한 몸같이 움직이는 신통에서는 다 되는 것이다. 만일 나라가 잘못됨이 있으면 그 국민이 하나가 아니된 탓이요, 또 한 가정이 잘못됨이 있으면 그 가족이 하나가 안 된 증좌(證左)인 것이다.

부처님께서는 법신을 한 몸으로 하시어서 일체의 유무정(有無情)1) 과 일체의 형이상하(形而上下)를 하나로 수용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법신을 수용하시는 그 몸에서는 대계(大界)의 변화와 중생(衆生)의 생멸(生滅)이 모두 다 하나인 몸의 신통작용으로서의 존재요, 세출세(世出世)의 무량묘의(無量妙義)는 그 하나인 몸의 신통 진리로서의 존재인 것이다. 진리계(眞理界)를 한 몸으로 삼는 법신불의 신통지사(神通之事)는 대개 이러 했던 것이다.

다음 대광명장은 어떠한 것인가? 모든 광명을 갈무리하고 있는 보고(寶庫)임을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진리를 한 몸으로 한 법신불(法身佛) 속에 소장(所藏)된 전광명체(全光明體)인 것이다. 어떠한 사업에서나 물질에 있어 능히 진리로써 한 몸을 실현할 수만 있으면 진리만은 발작(發作)되는 것이다. 그래서 그 사업과 그 물질에는 영광의 꽃이 피기도 하고 명랑(明朗)의 바람이 불기도 하는 법이다.

명랑은 광명에서 오고 광명은 신통에서 오는 것이다. 또 신통은 깨끗 하나로서 온다. 깨끗은 깨끗임으로 올 곳이 없다. 깨끗 하나로 된 몸은 여래의 법신인 까닭이다. 이 같은 법신을 사바계(裟婆界) 중생에게 일러주실 때는 온 것이다. 그래서 ‘한 때’ 하는 말도 쓰여진 것이었다. 석가모니께서는 이 같은 법신의 바가바로서 하나로 한 신통작용을 일으키시었으니 이 신통에서 나온 대광명장은 실로 법계에 두루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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