淨土三 部經 解 題
상태바
淨土三 部經 解 題
  • 관리자
  • 승인 2007.10.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정토삼부경의 세계

불타의 교설은 자력문 (自力門)의 교설과 타력문(他力門)의 교설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자력문의 교설이 인간은 누구나 성불할 수 있는 불성(佛性)을 갖추고 있다고 하여 인간이성(人間理性)의 우월(優越)을 확신하는 이성주의적(理性主義的) 인간해석(人間解釋)의 입장에서 바탕을 두는 교설임에 반하여 타력문의 교설은 인간 이성의 우월을 확신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은 오히려 인간 이성의 우월에 대한 확신을 포기하고 인간이 지니고 유한성(有限性)을 자각하는 인간해석의 입장에 뿌리를 내린 교설이다. 따라서 타력문의 교설은 인간의 무력(無力)과 인간이 지니고 있는 罪業(죄업)이 깊고 무거움에 대한 자각을 촉구하고 인간이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한 길은 자력에 의한 解脫(해탈)의 길이 아니라 絶對他者(절대타자)에 의한 구원의 길이 있을 뿐이라고 한다. 그러기에 타력문의 교설에 서는 자력문의 교설에서 처럼 理解(이해)를 근본적인 줄기로 하지 않고 믿음{信仰}이 교설의 중심을 이룬다. 이러한 타력문의 교설 가운데 아미타불(阿彌陀佛)과 그의 淨土(정토)인 극락세계에 대한 신앙이 크게 발전하여 불교 가운데 큰 세력을 차지하는 하나의 流派(유파)를 형성하였다. 이를 淨土敎(정토교)라고 이름한다. 이 정토교에서는 無量壽經(무량수경). 아미타경(阿彌陀經)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의 세 가지 경전을 소의경전(所依經典)으로 하는데 이 세 가지 경전을 정토 삼부경(淨土三部經)이라고 한다.

다음에 이 정토 삼부경에 대하여 一,原典(원전) 二, 漢文飜譯(한문번역) 三,한역본주석서(漢譯本註釋書) 四, 內容槪要(내용개요) 의 네 개 항목에 걸쳐 간략한 解題(해제)를 하여본다

一 ,무량수경

1 원 전

무량수경의 梵語 原典(범어 원전)의 이름은 Su-kyavati-vyuha namo mahayana sutrain[極樂莊嚴 (극락장엄]이라 이름하는 대승경(大乘經) ]이다.이 범어 원전은 모두 寫本(사본)인데 현재 보존되고 있는 것이 약 十三부 있다. 이것들은 모두 네팔(Nepal)에서 발견된 것들이다 . 一八二六 년에홋지손(B.H. Hodgson)이 이 원전을 발견한 것이 최초의 발견이고 그 뒤를 이어 라이트(Daniel Wright).오오다니.고오스이 (大谷光瑞) .가와구지.에가이. (河口慧海).사가기.료오사부로오 ( 亮三郞) 등에 의하여 발견된 것들이다.

이 사본을 기초로 하여 옥스포오드본(Oxford本)과 오기하라 개정본(萩原改訂本)등 이 一九세기말 이래 간행되고 있다.

2 한문 번역

이 경전이 중국에 전해진 다음 한문으로 번역된 것이 十二번이다. 그 가운데 七번의 번역본은 일실(逸失)되어 전해지지 않는다.

ᄀ,지루가참역(支婁迦讖譯 後漢)

무량수청정편등각경(無量壽淸淨平等覺經)四권 이것은 평등각경이라고 약칭하기도 한다.

ᄂ, 지겸역(支謙譯 吳, 二二八)

불설아미타삼야삼불살루불단과인도경ㅣ(佛說阿彌陀三耶三佛薩樓佛過人道經)二권

ᄃ,강승개역(康僧鎧譯, 二五二年)

불설무량수경(佛說無量壽經) 二권. 이것은 대무량수경(大無量壽經)이라고도 하고 무량수경 또는 대경(大經)이라고 약칭하기도 한다.

ᄅ,보리유지역(菩提流支譯 唐,七0六-七一三)무량수여래회(無量壽如來會) 二권.

ᄆ,법현역(法賢譯 趙宋 九八0年)

대승무량장엄경(大乘無量莊嚴經) 三권 이것은 장엄경이라고 약칭하기도 한다.

3 한역 본 주석서(漢譯 本 註釋 書)

무량수경의 주석서는 한문불교권(漢文佛敎圈)의 각 나라에서 많이 저술(著述)되었지만 여기서는 우리나라의 것만을 소개하기로 한다.

ᄀ,원효의 무량수경종요(無量壽經宗要) 一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